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정옥 여가부 장관 "자기 돌봄역량 강화·청소년 발의권 확보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권평화재단 설립해 위안부'피해자' 명예 되살릴 것
"더 많은 부처와 소통하겠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인근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제공=여성가족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인근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제공=여성가족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상호 돌봄은 물론 1차적으로 개인의 자기 돌봄역량까지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걸 배달해먹는 시장의존적인 삶이 너무 깊어지고 있는데 자기돌봄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은 시장 의존성에서 개개인이 탈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0일 취임 약 한 달을 맞아 진행한 첫 기자간담회에서 "돌봄 역량을 강화하는 데 따르는 정책을 관계부처에 호소하고 지원 받을 계획"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이 장관은 취임사에서도 '열린 공동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돌봄이 존중 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 장관은 청소년 정책에도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그는 "여가부가 위기 청소년만 담당하고 있는데 청소년 주무부처로 발언권을 높여서 직접 민주주의제적 발의권, 최소한 결정권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와 관련해서도 이 장관은 "김학순 할머니 증언을 통해 국제 사회 공감을 얻어 전시성폭력문제에 대한 규범이 지구촌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유독 국내에선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인권평화재단을 설립해 체계적인 공공외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여가부의 위상이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 장관은 "민주화라는 정치 발전과 경제 발전만 하다 보니 가족공동체에만 사회발전을 미룬 탓에 그 발전이 지체됐다"며 "여가부의 힘으로는 누구도 만족 시킬 수 없는 관련 문제들이 한꺼번에 터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가부 혼자서 감당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더 많은 부처와 소통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꿀 배달자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