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해양신산업 육성…해양강국 도약 주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고부가가치 해양신산업을 육성해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충남이 주도해 나가겠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본 행사로 열린 '충남 해양 신산업 발전 전략 보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세계 해양신산업 시장은 2017년 1638억 달러에서 2030년 4749억 달러로 연평균 8.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충남은 수도권, 중국과의 접근성과 국내외 투자환경, 지역 내 자연자원 및 생물자원 등 여건을 활용해 해양신산업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우리나라가 미래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뒷받침한다는 전략이다.


도는 추진전략으로 ▲해양 생태복원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해양바이오산업 육성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 등을 제시하고 일자리 창출 10만개, 기업육성 1000개, 생산유발 25조원, 관광객 연 3000만 명 유치를 통한 ‘미래 일자리 창출 및 성장 동력 확보’ 등을 정책 목표로 설정했다.


전략별 세부추진 과제에서 도는 우선 부남호 생태복원을 통한 생태도시 조성에 나선다. 2500억 원을 투입해 부남호 방조제 구조를 변경, 갯벌생태를 복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태안 기업도시와 서산 웰빙특구를 육성한다는 취지다.

또 가로림만 국가 해양정원 조성으로 국내 유일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의 생태적 가치를 보존·활용해 해양생태관광 거점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한국형 해양치유산업 선도 전략에선 서해안 해양치유 거점지 조성 및 핵심소재 개발, 해양+산림 충남형 치유벨트를 통한 세계화 등을 추진한다.


해양치유는 해양의 기후와 지형, 해수, 해초, 해산물 등 각종 자원을 이용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 증진에 활용하는 것을 말하며 도는 이를 위해 1단계로 태안에 2022년까지 해양치유센터를 설치한 후 달산포 스포츠 시설을 연계한 재활전문센터를 구축하는 등으로 해양치유 산업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2단계에선 2022년 열리는 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통해 해양치유 기반을 강화, 보령 원산도 일원에 광역해양관광단지를 조성하고 3단계에선 보령과 서산, 당진, 서천, 홍성, 태안 등 6개 시·군별로 해양과 산림 자원을 결합한 치유 모델을 개발한다는 복안이다.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도 함께 진행된다. 이는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해양바이오산업 연구 인프라 확충 ▲해양바이오 기업 육성 및 거점도시 조성 ▲전문 인적 자원 양성 및 네트워크 구성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세부적으로 도는 산업화 소재 개발 연구개발(R&D)을 실시하고 해양바이오 기업 육성과 산업화 인큐베이터 유치, 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선 당진 왜목 마리나 개발과 안면도 관광지 개발, 원산도 웰니스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 등으로 우선 인프라를 확충한다. 또 서퍼들에게 ‘만리포니아’로 유명한 만리포해수욕장에 해양레저 안전체험센터를 조성해 안전교육 기반을 닦고 해양레저·휴양·힐링·캠핑 등 특색 있는 해수욕장을 만들어 친수문화를 확산함으로써 사계절 레저 체험이 가능토록 한다는 게 도의 구상이다.


특히 도는 섬 중심의 해양레저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안 크루즈 도입과 격렬비열도 탐방 코스 개발, 체류형 섬 관광 프로그램 개발, 어촌민속마을 조성 등도 함께 추진한다.


양 도지사는 "충남은 광활한 갯벌 등 무한한 해양자원을 보유해 해양신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꼽힌다"며 "도는 이 같은 여건을 십분 활용해 서해에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며 풍요롭고 즐거운 '우리의 삶'을 그려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