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국감]SNS 이용 마약사범 급증…청소년까지 노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9 국감]SNS 이용 마약사범 급증…청소년까지 노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마약류를 거래한 마약사범의 검거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인터넷 등을 이용한 마약사범 검거 인원은 총 6372명이다.

2015년 968명에 그쳤던 인터넷 마약사범은 지난해 1516명으로 크게 늘었고, 올해 들어 8월까지만 1668명이 적발돼 이미 작년 검거인원을 넘어섰다.


적발된 마약류는 마약이 4종, 향정신성의약품(향정) 6종, 대마 5종 등이다. 특히 향정은 100가지 이상이 적발됐다. 이 가운데 마약은 아편, 양귀비, 코카인, 양귀비 씨앗 등이 적발됐는데 코카인의 경우 작년과 비교해 21배 늘어난 497g이 적발됐다.


향정은 필로폰, 엑스터시, 펜플루라민, 디아제팜, 로라제팜, 러미나 등이 적발됐다. 이 중 지난해 206정이던 엑스터시 적발량은 올해 8월 기준으로만 무려 2만4500정이 적발됐다.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마약거래의 특성상 단속에 적발되지 않은 인터넷 마약범죄의 발생 빈도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올해에는 유독 마약 관련 이슈가 많았다. '버닝썬 사태'를 통해 클럽에서의 불법 마약 거래가 수면 위로 드러났고, 재벌2세 등 유력인사의 자녀가 연루된 마약범죄가 잇따라 발생했다. 청소년·청년층 마약 문제도 심각한 수준으로, 올해 8월까지 적발된 10대 마약범죄자는 114명, 20대는 1553명에 달했다.


김 의원은 “SNS 사용빈도가 높은 10·20대들이 손쉬운 마약거래의 위험성에 노출돼 있는 상황”이라며 “SNS에서 이뤄지는 마약거래 근절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