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교통시설' 개선 권고 '불이행', 최근 5년 266건 미반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상훈 의원 "개선 권고 사실상 무시, 권고사항 100% 이행 제도적 검토 필요"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을 설계 전후 실시해 개선을 권고했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은 사례가 적지 않다는 주장이 나왔다.


10일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제출받은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시행 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공단이 개선을 권고한 19건의 진단용역에 대한 1729건의 개선 권고사항 중 조치에 반영했거나 계획 중인 사항은 1463건으로 나머지 권고사항은 사실상 용역발주처가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2015년에는 7건 용역 326건의 개선 권고사항 중 228건만 반영됐거나 계획 중이고 98건은 반영되지 않았다. 2016년에도 8건 용역 889개의 개선 권고사항 중 752건만 반영됐거나 반영계획 중이고 137건은 반영되지 않았다. 2017년 2건의 용역 105건의 개선 권고사항 중 94건만 반영되고 11건은 반영되지 않았다. 2018년은 1건 용역 198건 개선 권고사항 중 7건을 제외한 191건만 반영됐다. 올해 1건 용역 211건의 개선 권고사항 중 198건만 반영되고 13건은 반영되지 않았다.


현행 교통안전법 제3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2조에 따라 교통안전공단은 설계단계 및 개시 전 단계에 철도교통시설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일정규모 이상의 철도시설물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설계전단계에서 설계 성과품에 대해 진단을 시행하고,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해 운영하고자 할 때 철도시설의 안전상태 등을 확인·점검하기 위해 영업 개시 전에 진단을 시행한다. 운영단계에서는 일정기준 이상의 사고발생으로 교통행정기관으로부터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을 전달 받은 경우 시행한다.


김상훈 의원은 “돈을 들여 전문기관이 용역을 수행해 개선 권고를 하지만 권고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면서 “중요한 개선 권고사항들이 적기에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도 잦은 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보이는 만큼 개선 권고사항에 대한 100% 이행을 제도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