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후변화 대응 중심에 선 ‘산림’…산림청, 林과 함께 北으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림의 온실가스 저감효과 개념도. 산림청 제공

산림의 온실가스 저감효과 개념도. 산림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내가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어른들이 내 미래에 침을 뱉고 있기 때문이다." 스웨덴 스톡홀름 의사당 앞에서 그레타 둔베리(Greta Thunberg)가 행인들에게 전한 메시지의 일부다. 16세의 이 소녀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는 1인 시위 등 환경운동을 하며 국제사회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소녀가 말하는 기후변화는 가뭄, 폭염, 혹한 등으로 인류에 영향을 준다. 사막화와 고수온, 지구온난화가 대표적이다. 혹자는 재앙으로 불릴 만큼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의 여파를 일컬어 ‘기후위기’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무엇보다 기후변화 혹은 ‘기후위기’는 특정 지역이 아닌 전 세계적, 현 세대를 넘어 미래세대의 문제로 떠오른다. 국제사회와 각 나라가 기후변화에 촉각을 세우고 대응에 나서는 이유다.


실제 8일 산림청에 따르면 국제사회는 2016년 11월 4일 新 기후체제에 대응한 ‘파리협정(유엔기후변화협약·2015년 12월 12일 채택)’을 공식 발효했다. 협정은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 자연재해에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대응할 목적으로 체결됐다.


기후변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공장, 산업시설, 자동차 등이 내뿜는 매연(탄소)을 줄이고 산림을 온실가스 감축의 주요 매개로 보호·증진한다는 것이 협정의 주요 골자다.

산림청 역시 국제사회의 이 같은 공조에 힘을 보태고 있다. 파리협정 발효에 따라 산림청은 지난해 7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수정안)’에 산림흡수원을 최초로 반영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림의 역할이 국가적 과제임을 명시했다.


또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주요 과제로 ▲산림의 온실가스 흡수 증진 ▲목재제품 이용촉진 ▲산림자원의 순환경제 확립 ▲남북 산림협력 사업 추진을 설정해 각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중이다.


지난해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실시된 '북한 산림의 실태조사결과'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지난해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실시된 '북한 산림의 실태조사결과' 도식화 자료. 산림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산림청은 북한과 협의 하에 양묘장 현대화, 임·농업 복합경영, 산림 병해충 방제, 산림과학기술 등에 관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남북 산림협력을 확대하는 데 무게를 더하고 있다. 북한의 산림자원 확보가 파리협정을 통해 배정된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남북이 모두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반면 현재 북한에는 산림 284만㏊가 황폐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를 복구하는 데 필요한 기간은 최소 30년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황폐화 된 산림 중 190만㏊는 경사도가 15도 이상인 것으로 분류돼 남북 간 산림협력 유지가 필수적이라는 게 산림청의 설명이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파리협정에서 우리나라에 주어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량은 3억 1400만t으로 정부는 이중 3800만t을 산림흡수원과 국외 감축(해외 조림사업 등)으로 충당해 나갈 복안"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산림은 유엔이 인정한 대표적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149개국은 산림을 온실가스 감축의 주요 매개로 정해 활용 폭을 넓혀가는 중"이라는 김 청장은 "산림청은 오는 2030년까지 국가 전체가 감축해야 할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의 7%에 해당하는 2210만t 가량을 산림을 통해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며 "여기에 현재 추진하는 남북 산림협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북한과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부문에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