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안전보장' 카드로 비핵화 속도조절 관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미 실무협상 의제·장소·시기 주목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사진=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은 이번이 9번째이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UN) 총회 기조연설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의 발판이 마련되면서 조만간 재개될 실무협상의 의제와 시기, 장소에 관심이 쏠린다.


먼저 시기로는 10월 초가 유력하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24일 국회 정보위에서 "2∼3주 안에 북·미 실무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 일본의 북핵 협상 수석대표들도 지난 24일 밤(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만나 3국 간 공조방안을 논의하며 실무협상 재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장소로는 스웨덴,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과 함께 판문점도 거론된다. 미국 측 실무협상 대표인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는 지난 1월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 리조트에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과 3박4일 합숙 토론을 벌인 적이 있다. 북·미는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앞두고 5월27일 판문점에서 만났다. 판문점·스웨덴과 같은 익숙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북한대사관이 있는 제3국에서 만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북한은 라오스·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에 9개, 독일·영국 등 유럽에 8개 대사관을 운영하고 있다.


일부 매체에서는 북·미가 평양에서 이미 실무접촉을 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으나 외교부는 이례적으로 심야에 입장문을 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이번 실무협상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의제다. 북·미대화 실질성과를 위한 핵심은 비핵화 세부 로드맵 조율이고, 이는 실무협상의 몫이다. 최대쟁점은 북한이 최근 하노이 북·미회담 이후 전면에 내세우는 '안전보장'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26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통일연구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판문점 회동 이후 남북관계 전망' 정책 세미나에서 "(북한은)안전보장 요구를 통해 비핵화를 위한 단계적 접근법을 관철하고 비핵화의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역시 유연한 접근법을 강조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새로운 방법'을 언급한 만큼 북·미 협상은 '포괄적 합의와 단계적 이행'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홍 실장은 내다봤다. 그는 "미국은 북한이 원하는 안전보장과 미국이 제공할 수 있는 안전보장에 대한 검토 및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북한은 포괄적 수준에서 비핵화의 범위, 최종적 상태, 로드맵 등에 대해 내놓을 준비를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실무협상이 잘 풀릴 경우 연내 북·미 정상회담 또한 가능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날 세미나에서 배기찬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은 "북·미 실무협상이 잘 풀릴 경우 12월까지 다시 정상회담도 할 수 있다"며 "장소로는 평양, 판문점, 또는 워싱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