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못살겠다"…소상공인·자영업자 전국서 생존권 투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존권 운동 전개하는 소상공인연합회
유통법·상생법 개정 총궐기 나서는 중소상인총연맹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한국중소상공인총연맹 결성 기자회견'에서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한국중소상공인총연맹 결성 기자회견'에서 중소상인·자영업자들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촉구하는 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최저임금 인상, 골목상권 침체 등으로 생계 위협을 받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전국적으로 집단행동에 나선다.


23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전국 업종·지역별 소상공인들은 최저임금 제도 개선, 소상공인기본법 제정 등을 촉구하는 '소상공인 생존권 운동'을 오는 25일 경남 창원에서 시작한다.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열리는 경남대회에는 소공연 경남지회를 주축으로 20여개 소상공인업종 단체 등 1000여명의 소상공인들이 결집할 예정이다.

소공연은 지난해에도 최저임금 차등 적용 등 최저임금 제도 개선을 요구하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올해는 창원을 시작으로 지역별 주요 도시에서 결의대회를 전개한 뒤 서울에서 최종 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창당 등 정치 행보도 가속화하고 있다. 소공연은 지난 5일 민주평화당과 연대해 '소상공인 국민행동(가칭)'이라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소공연과 별개의 창당 준비위원회를 발기인 1만명의 참여로 구성하고, 전국 순회를 통해 10월 말까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국민정당을 창당키로 했다. 최저임금 차등 적용, 영세 소상공인 부가세 인하 등 정책 공조도 추진한다.


중소 자영업자들은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련)를 중심으로 뭉쳐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에 대한 투쟁을 결의했다. 한상총련 등 13개 중소상인단체들은 지난 19일 '한국중소상인총연맹'을 결성하고, 복합쇼핑몰·가맹사업 출점 규제 등을 강화하는 유통산업발전법과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의 조속한 개정을 위한 총궐기를 예고했다.

이들은 '입법촉구행동단'을 구성해 여야 5당 지도부에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을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고, 10월 정기 국회 중에 '유통법·상생법 입법촉구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어 11월에 전국 중소상인이 서울에 올라와 총궐기 투쟁을 벌인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