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아베 '우익 내각' 완성…"개헌 강력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익 강경파 부총리 겸 재무상·관방장관 유임
나머지 각료 및 주요 당직자도 강경파 일색…개헌 추진 강조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우익 성향의 강경파들 중심의 개각을 단행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개헌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1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통해 "새로운 체제 아래 자민당의 오랜 비원인 헌법 개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자민당 당직자까지 우익 강경파들로 꾸려 개헌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아베 총리는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을 유임하고 나머지 각료 17명을 교체했다. 문부과학상에는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이 임명됐다. 방위성 수장이 된 고노 다로 외무상 역시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 판결 이후 한국에 대한 '결례 외교' 논란을 불거지게 한 우익 강경파다. 새로 선임된 주요 당직자들도 대부분 우익 성향이거나 최근 한일 관계에서 강경 대응을 주장한 이들이다.


'포스트 아베로 꼽히는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도 개헌 지지 입장을 밝혔다. 그는 "헌법 논의가 국민 모두에게 끓어오르도록 당으로서 확실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집권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도 "아베 총재의 뜻에 따라 당 전체가 함께 헌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싶다"고 거들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자민당 총재직을 4연임 하는 것도 지지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만약 아베 총재가 결의하면 국민의 의향을 따르는 형식으로 당이 전부 나서 지원하고 싶다"고 했다. 아베 총리는 현재 3기 연속 집권 자민당 총재를 맡고 있다. 현 총재 임기는 오는 2021년 9월까지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