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스모, 중신그룹과 中 자율주행 협업…나브야 독점권리 사업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율주행 사업 관련 중국 내 투자자 확보 및 사업 미팅 등 공동 진행
中, 국가 정책으로 AI 및 자율주행 기술 도입에 적극적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에스모 가 중국 중신그룹(CITIC Capital)의 ‘선진 통슌따 테크놀로지(Shenzhen DongxunDa Technology Co. Ltd, 이하 DXD)’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에스모 는 MOU를 통해 중국 내 투자자 확보 및 개발 및 비즈니스 협업을 위한 미팅 개최 등 중국 내 자율주행 관련 사업을 DXD와 협업하기로 했다.

에스모 는 지난 7월 프랑스 자율주행차 기업 나브야에 2000만 유로(한화 약 263억원)를 투자했다. 한국을 포함해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자율주행 차량 판매 및 관련 서비스를 독점하게 됐다. DXD와의 MOU는 에스모 가 나브야와의 계약을 통해 확보한 독점적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의 중국 내 사업을 위한 것이다. 파트너사 관련 협의를 통해 나브야 차량은 중국 시장 진출을 타진한다.


회사 관계자는 “중국은 지역 격차가 커 교통 소외 지역이 많을 뿐만 아니라 대도시에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다”며 “소외 지역과 대도시 모두에 자율주행 차량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국가정책으로 인공지능(AI)과 이를 활용한 자율주행기술 도입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에 큰 협업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에스모 는 와이어링 하네스 생산업체다. 1994년 설립 이후 완성차 기업에 납품하는 내연기관용 와이어링 하네스를 생산하고 있다. 최근 자율주행 및 전기차 등과 관련한 사업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 신규 사업 추진에 집중하고 있다. 나브야의 기술을 활용해 국내에서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차량을 직접 조립 및 양산해 국내와 일본, 중국 등에 자율주행 차량 및 모빌리티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주요 사업 모델이다. 새로운 자율주행차 서비스 플랫폼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DXD는 AI 및 자율주행플랫폼 개발을 위해 중신그룹 주도로 설립한 법인이다. 에스모 와의 협업을 통해서 중국 자율주행 시장 확대를 위한 대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