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3년6개월 확정…김지은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 전 지사, 3월6개월 징역 확정
김지은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안희정 공동대책위 "김씨의 일관된 진술에 승리"

안희정 3년6개월 확정…김지은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지위를 이용해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게 징역 3년6개월이 확정되자 김지은씨가 "이제는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밝혔다.


안희정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공대위)는 9일 오전 11시 안 전 지사에 대한 대법원 판결 직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정문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김씨의 발언문을 대독했다.

김씨는 "마땅한 결과를 받아들이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을 아파하며 지냈는지 모른다"며 "진실이 권력과 거짓에 의해 묻혀 버리는 일이 또 다시 일어날까 너무나도 무서웠다"고 전했다.


이어 "2차 가해로 거리에 나뒹구는 온갖 거짓들을 정리하고, 평범한 노동자의 삶으로 정말 돌아가고 싶다"며 "제발 이제는 거짓의 비난에서 저를 놓아달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김씨는 "세상 곳곳에서 숨죽여 살고 있는 성폭력 피해자분드르이 곁에 서겠다. 그분들의 용기에 함께하겠다"고 했다. 대독이 끝나자 공대위 측은 "가해자는 감옥으로, 피해자는 일상으로"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날 공대위는 "김지은씨의 진술이 일관되고 구체성을 띄는 기본적으로 성폭력 피해자들이 가지는 진술의 신빙성을 완벽히 갖췄기 때문에 승리한 것"이라며 "앞으로 조직내 성평등 문화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이번 대법원 판례가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정혜선 변호사는 "정의와 형평의 이념에 맞도록 재판하기 위해 법원은 어떠한 눈으로 사건을 바라보고 판단해야 옳은지 이 사건의 재판 과정과 판결이 그대로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자신의 피해를 제대로 말하지 못했던, 말할 수 없었던 수많은 권력형 성폭력 범죄 피해자들에게 대법원 판결이 주는 의미는 남다를 것"이라고 평가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상고심을 방청한 공대위 측 관계자 20여명은 대법원을 나서며 서로 어깨를 감싸는 등 안 전 지사 유죄 확정 판결에 기쁨을 표했다.


기자회견 중 한 남성은 '질투'라고 적힌 A4용지 크기의 종이를 들고 나타나 "어떻게 미투냐 질투지"라며 공대위 측에 항의하다 경찰에 제지당하기도 했다.


대법원 2부(주심 김상환 대법관)는 9일 피감독자 간음,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 강제추행 등 혐의로 기소된 안 전 지사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안 전 지사는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수행비서 김지은 씨를 4차례 성폭행하고 6차례에 걸쳐 업무상 위력 등으로 추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1심은 김씨의 피해진술을 믿을 수 없다며 무죄를 인정했지만, 2심은 "피해진술에 일관성이 있어 신빙성이 인정된다"며 유죄로 판단하고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했다.


대법원도 "김씨의 피해진술을 믿을 수 있다"며 2심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