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저 없는 檢…'조국 가족' 사모펀드 핵심인물 첫 구속영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족 사모펀드 의혹 핵심
운용사 코링크PE 대표·가로등점멸기 웰스씨앤티 대표
수사 착수 이래 첫 영장청구

WFM 수천만원 고문료 의혹엔
정교수 "어학사업 자문위원 7개월간 월 200만원 받았을 뿐…경영 관여 사실 아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의 핵심인 '사모펀드' 관련 핵심 인물들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후보자 관련 수사에 착수한 이래 첫 영장 청구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9일 오전 조 후보자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이모 대표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받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모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대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ㆍ배임, 증거인멸 교사 혐의를 받는다. 이 대표는 코링크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자녀로부터 실제로는 10억5000만원을 출자받으면서 74억5500만원을 납입 받는 것처럼 금융당국에 허위로 신고한 혐의를 받는다.


이 대표는 또 다른 사모펀드 '한국배터리원천기술코어밸류업1호'를 통해 코스닥 상장사인 2차전지 업체 더블에프엠(WFM)을 인수한 뒤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도 있다. 아울러 코링크PE 사무실 등지에서 직원들을 시켜 증거를 없애도록 지시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의 전방위 압수수색이 있던 지난달 27일 이전 해외로 출국했다가 지난 5일 귀국해 소환 조사를 받았다.


최 대표는 5억원대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를 받는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의 처남과 그의 두 아들을 포함한 일가의 사모펀드 출자금 14억원 가운데 13억8000만원을 투자받은 업체다. 코링크PE는 일가의 출자금에 자체 자금 10억여원을 더한 23억8500만원을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다. 사모펀드에서 투자받은 이후 관급공사 수주물량이 급증해 조 후보자의 영향력이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대표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법인통장을 일종의 대포통장으로 코링크에 제공했고, 투자금 가운데 20억원 이상이 코링크로 송금되거나 수표로 인출돼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웰스씨앤티 회계장부에 대표이사 개인 자금(가수금)으로 잡혀있는 5억3000만원이 증발한 사실을 포착해 횡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달 6일 조 후보자의 아내 정 교수를 사문서 위조로 기소한 검찰은 휴일을 반납한 채 조 후보자 일가의 사모펀드 의혹 관련자들을 잇따라 소환조사했다. 소환자 중에는 김모 전 코링크PE 이사와 자동차 부품업체 익성의 이모 부사장, 펀드 운용역 임모씨 등이 조사를 받았다.


다만 검찰은 이날 사모펀드에 직접 출자한 정 교수를 소환하지 않고 관련 수사를 보강하고 있다. 이날 검찰이 정 교수를 소환하지 않은 것은 사문서 위조혐의 외 추가 혐의와 관련된 사실을 보강 수사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정 교수는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혐의 외에도 딸의 단국대ㆍ공주대 인턴 선발에 개입한 의혹 등을 동시에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열린 이달 6일 정 교수를 소환 조사 없이 기습 기소했다. 정 교수는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열린 이달 6일 정 교수를 딸에게 줄 목적으로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소환 조사 없이 기습 기소됐다. 이례적인 검찰의 기소 배경으로 동양대 총장상은 2012년 9월7일 발급돼 사문서 위조 혐의 공소시효 7년에 도달한 것이 꼽히고 있다.


한편 정 교수는 코링크PE의 투자사 더블유에프엠(WFM)에서 경영고문료 등 명목으로 최근까지 수천 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새로 제기됐다. 정 교수는 이에 대해 "영문학자로서 회사(WFM)로부터 어학 사업 관련 자문위원 위촉을 받아 사업 전반을 점검해 주고 자문료로 7개월 동안 월 200만원을 받았을 뿐"이라며 "더블유에프엠의 경영에 관여했다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사문서 위조 혐의 로 기소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김현민 기자 kimhyun81@

사문서 위조 혐의 로 기소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