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 연휴, 'D턴족' 이어 'J턴족' 떴다…"부모님 모시고 근교로 여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 연휴, 'D턴족' 이어 'J턴족' 떴다…"부모님 모시고 근교로 여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나흘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 올해는 ‘D턴족’에 이어 ‘J턴족’이 대세로 떠올랐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명절 여행 트렌드를 대표해온 D턴족이 최근 J턴족으로 변화하고 있다. D턴족이란 귀성 후 집으로 돌아오는 경유지에서 남은 연휴를 즐기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이동 경로가 알파벳 ‘D’와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올 추석 대세로 떠오른 J턴족은 귀성 후 또 다른 지역에서 연휴를 즐긴다는 점에서 D턴족과 동일하지만 고향에 계신 부모님까지 함께 모시고 가까운 지방으로 떠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 추석은 비교적 짧은 데다 국내여행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무더위로 힘겨운 여름을 보내셨을 부모님을 모시고 근교로 여행을 떠나는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호텔들은 올 추석 J턴족의 특수를 맞았다. 신라호텔은 전국 신라호텔과 신라스테이의 추석 연휴 예약 추이를 확인해본 결과, 울산과 천안, 제주 등 지방에 위치한 호텔의 J턴족이 눈에 띄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추석 호텔 예약 중 자녀가 본인 이름으로 부모님 객실까지 함께 예약한 비중을 분석해본 결과, 울산, 천안, 제주 등 지방에 위치한 호텔에서 J턴족 비중이 크게 올랐다. 천안과 제주 신라스테이의 J턴족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10~15% 증가했으며, 울산 신라스테이는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신라호텔도 이달 8일까지 접수된 추석 연휴의 예약 중 J턴족의 비중이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호텔업계에서는 J턴족의 등장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니어와 함께 ‘호캉스’를 즐기는 고객의 경우 이동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텔 식음업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평소에는 알뜰 여행을 하던 자녀 세대들도 부모님을 위해서라면 값이 더 나가더라도 더 좋은 객실과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구매력이 높은 J턴족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들은 다양한 가족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신라호텔은 조부모와 부모, 자녀까지 3대 여행을 위한 ‘해피 쓰리 제너레이션’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패키지에는 어르신들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온돌 객실 ‘테라스 룸’이 2개 포함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테라스 룸’ 중 일부 객실은 객실 창 밖으로 정원과 바로 이어져 있어 아이들도 층간 소음 걱정 없이 내 집 앞 마당처럼 편하게 뛰어 놀 수 있다. 또한, 9~11월 중 평일에 투숙하는 고객 중 선착순 5팀에는 레저 전문가가 호텔 사진 명소에서는 가족 사진을 찍어주는 ‘숨비 포토 프로그램’도 무료 특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울산 신라스테이가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기념해 내놓은 ‘아이 러브 울산’ 패키지도 J턴족의 큰 사랑을 얻고 있다. 지난 7월 산림청이 지정하는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울산 태화강은 다양한 테마와 수변생태정원 등을 갖춰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울산 신라스테이에서 태화강까지는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부모님과 함께하는 호캉스에서도 호평을 얻고 있다.


천안 신라스테이가 선보이고 있는 ‘마켓 인 더 시티’ 상품은 부모님은 물론, 어린 자녀까지 동반한 가족고객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전국 전통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1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해 호텔 근처에 위치한 천안중앙시장에서 맛있는 간식도 먹고, 아이들에게 현장감 있는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켓 인 더 시티 패키지는 ▲스탠다드 객실 1박 ▲온누리상품권 5천원권 2매 ▲GS칼텍스 주유권 1만원권 1매로 구성된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