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화되는 주택규제 수혜주는?…'새 집' 어려워지니 '고쳐 살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분양가상한제 등으로 주택규제가 더욱 강화되면서 건설업종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반대로 수혜가 기대되는 종목도 있다.


24일 하나금융투자는 태영건설 , HDC현대산업개발 을 건설업종 내 최선호주로 유지하고 한샘 을 대표 수혜주로 꼽았다.

채상욱 연구원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일반분양가격을 원가 방식으로 강제하는 분양가상한제로 인해 현재 사업시행 초기 단계의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이 1:1 재건축이나 1+1 재건축과 같은 일반 분양 물량을 최소화하는 형태의 사업을 검토한다는 것이 알려지며 정반합-정반합이 반복되는 양상으로 가고 있다"고 진단하며 "주택시장향 규제는 향후에도 지속해서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건설업종의 투자 센티먼트에는 다소 부정적"이라고 분석했다.


대신 그는 주택시장 규제(분양가상한제)로 정비사업 속도가 둔화됨에 따라 '한샘'의 경우, 대표적인 수혜주로 주목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채 연구원은 "전주 발표된 주택매매거래량에서 볼 수 있듯, 거래량은 회복될 기미가 적어서 당장의 실적개선이 일어나진 않겠지만 전반적으로 노후주택이 적체되는 가운데 인테리어 리폼에 대한 니즈가 상승하면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태영건설과 HDC현대산업은 최선호주로 유지했다. 그는 "HDC현대산업은 비주택 중심의 개발로 BM을 변화하고 있고, 태영건설은 주주환원이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태영건설은 올 2분기 매출 1조1000억원, 영업이익 1313억원으로 각각 전년동기대비 8%, 7% 늘었다. 건설부문에서 매출 8529억원, 영업이익 1285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동기대비 12%, 28% 증가하며 전사 실적을 견인했다.


채 연구원은 태영건설이 2021년까지 환경과 건설부문에서 쌍끌이 실적이 기대되는데다 특히 올해는 주주환원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어 기대할만하다고 봤다. 그는 "수익 가치나 장부가치, 현금흐름, 히든밸류나 성장성 등을 고려할 때 절대적 저평가 상태라 판단된다"며 "커버리지 탑픽을 유지한다"고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