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인증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세종) 정일웅 기자] 세종시가 내년 초 세계보건기구(WHO)의 고령친화도시 인증 획득을 추진한다.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세종형 고령친화 가이드라인을 통한 3개년 실행계획 수립하고 내년 초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인증 획득을 추진한다.

8일 시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세종지역의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9.3%(3만790명)으로 고령화사회로 분류된다.


이에 시는 고령화 문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하기 위한 시정3기 공약과제로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국제 네크워크 가입을 채택하고 세계보건기구의 인증관리 체계에 맞춘 단계별 대책을 시행할 방침이다.


고령친화도시는 노인이 건강하고 활력 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인프라·서비스 등이 갖춰진 도시를 표방하며 노인을 포함한 전 세대가 다함께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방점을 둔다.

고령친화도시 인증 관리 체계는 ▲방향 정립 ▲회원 인증 ▲평가 실시 ▲자격 유지 순으로 진행되며 회원 인증을 위해선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8대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고령친화도시 조성 계획에 따라야 한다.


세계보건기구의 8대 가이드라인은 ▲외부환경 및 시설 ▲교통수단 및 편의성 ▲주거환경 안전성 ▲인적자원의 활용 ▲여가 및 사회활동 ▲존중 및 사회통합 ▲의사소통 및 정보 ▲건강 및 지역 돌봄 등이 포함된다.


시는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지난 3월 연구 용역을 시작한 상태로 지난 5월에는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고령친화도시 진단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이어 6월에는 시민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시민의견을 청취했으며 지난달에는 고령층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적 집단면접(FGI)을 실시했다.


특히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세종시 노인복지 현황 심층 분석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3개년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순근 보건복지국장은 “세종은 ‘어르신이 살고 싶은 도시, 노인어르신이 편안한 좋은 도시 조성’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정책방안을 시행할 것”이라며 “특히 고령친화도시 인증으로 전 세대에 걸친 시민 복지증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