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든 자동차 캠핑카로 변신…튜닝 시장 '활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앞으로 승합차가 아닌 승용차나 화물차, 소방차와 같은 특수차종 등 모든 차종이 캐핑카로 튜닝할수 있게됐다.


국토교통부는 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튜닝 규제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모든 차종에서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내용이 담겼다. 현행법상 캠핑카는 11인승 이상 승합자동차로 분류돼 승합자동차가 아닌 승용?화물차 등은 캠핑카로 튜닝이 어렵다. 하지만 최근 청년층을 중심으로 튜닝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엄격한 규제로 관련 시장이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자동차 안전을 확보하는 범위에서 튜닝 규제를 대폭 완화하기로 한 것이다. 올해 3월 기준 전체 캠핑카수는 2만892대로 2014년 4231대보다 5배 수준 증가했고, 이중 튜닝카 비중이 약 30%에 달한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연간 6000여대, 약 1300억원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그동안 안전성 우려로 튜닝이 금지된 소방차와 방역차 등 특수자동차의 경우 화물차로 튜닝해 재사용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연간 약 5000여대, 약 2200억원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이 기대된다.


또 동력전달장치와 등화장치 등 8개 장치는 그간 튜닝승인 대상이었지만, 안전문제가 비교적 없는 만큼 앞으로는 튜닝 사전 승인은 면제하되 안전성 보완 차원에서 튜닝 검사만 시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연간 총 튜닝건수 약 16만여건 중 44%인 약 7만1000여건이 승인대상에서 제외되며, 전조등 변경, 플라스틱 보조범퍼 설치, 환기장치 설치 등 27건은 별도의 승인과 검사가 면제된다.

이 밖에도 안전이 검증된 튜닝부품은 승인없이 바로 장착할 수 있도록 시행 중인 튜닝부품인증제도 품목수를 현재 5개에서 자기인증대상 등 13개 품목을 추가로 허가하고, LED 광원(전조등)?조명휠 캡, 중간소음기 3개 품목에 대해서는 튜닝부품으로 신규 인증할 계획이다.


그동안 100대 이하의 차량을 생산하는 경우에만 적용하던 소량생산자동차 별도 인증제의 기준을 300대로 확대해 소량생산자동차 생산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세부기준이 없었던 전기장치 튜닝승인 기준을 신설하고, 이륜자동차 튜닝에 대한 세부기준도 마련된다. 국토부는 "대형자동차 튜닝시 필요한 안전성 시험을 국내에서도 가능하게 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미래 튜닝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를 건립하겠다"면서 "튜닝품질 향상,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튜닝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도 금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