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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일에 온힘…'박람회' '국산 장려' 쏟아지는 국민 아이디어

최종수정 2019.08.08 11:16 기사입력 2019.08.08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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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대체품 찾기 산업박람회
국가 차원 개최 국민청원
기업·학계서도 긍정적 반응

불매 이어 국산품 장려 운동
대체 상품 소개 사이트 인기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5일 서울 은평구의 한 마트에 일본 제품을 팔지 않는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5일 서울 은평구의 한 마트에 일본 제품을 팔지 않는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극일(克日ㆍ일본을 이기자). 최근 한국사회를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다.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응한 불매운동을 넘어 경제ㆍ사회ㆍ문화 전분야에서 일본을 극복하자는 움직임이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특히 산업 경쟁력, 자생력 강화에 시민사회가 힘을 모으고 있다.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산업용 일본제품 대체 박람회를 조속히 개최하자'는 글이 게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글은 '일본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바로 찾고 테스트ㆍ교체할 수 있는 장을 국가차원에서 마련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등 첨단 소재ㆍ부품류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대안으로 산업 박람회를 제시한 것이다.


한편에선 '2019년판 물산장려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물산장려운동은 1920년대에 일제의 경제적 수탈정책에 항거해 벌였던 민족경제 자립실천운동이다. 최근 소상공인 단체, 노동조합들이 먼저 발벗고 나섰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넘어 국산품 장려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산업 자생력 키우자" 日 제품 대체 노력=일본의 경제보복이 경제전쟁으로 번지면서 우리 정부는 그동안 일본에 의존해온 소재와 부품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아이디어 차원에서 국민들이 제기한 '일본제품 대체 산업 박람회'에 대한 생각을 실제 기업들과 학계에 물어봤다.


컨베이어 벨트 등 기계류 분야에서 일본 기업과 경쟁하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모든 소재, 부품 관련 제품을 한번에 국산화하기 힘들 수도 있지만 이번 기회에 국내에 경쟁력있는 회사들의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일본 소재, 부품 산업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협력중소기업이 1등이 돼야 대기업도 1위가 될 수 있다는 일본 대기업들의 자세가 주요했다"며 "대기업과 정부의 투자가 적극적으로 변했으면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일본 제품을 수입하기 힘들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국내 업체들에 수요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박람회를 통해 숨은 중소기업 제품을 발견할 수도 있고 대기업들이 원하는 제품의 품질 수준과 필요량 등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장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일본이 수출을 제한한 소재ㆍ부품류 기업이 많이 포함돼 있는 중견기업계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강승룡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홍보실장은 "일본 소재, 부품 등을 수입해 완제품을 제조하는 각 국내 기업들 입장에서는 수입제품 목록이 영업비밀이라 밝히기 꺼려할 수 있다"면서도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부처가 나서 일본산 대체 제품을 매칭하는 작업을 해준다면 이같은 산업박람회도 경제적 타격을 완화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반색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일본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총망라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고 했다. 중기부는 실제 소재ㆍ부품ㆍ장비 국산화 리스트를 만들고 관련 중소기업을 조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판 물산장려운동=최근 전개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 국산 장려운동과 1920년대 물산장려운동은 노동자와 상인 등의 자발적인 참여와 일상에서의 실천이라는 점에서 닮아 있다. 최근 민주노동조합총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에 소속된 이마트ㆍ롯데마트ㆍ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 노동자들은 일본 제품 안내 거부를 선언했다. 마트산업노조에 따르면 전체 조합원 수는 약 8000여 명으로 추산된다.


앞서 지난달 5일에는 소상공인 단체인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과거사에 대한 일고의 반성 없이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을 규탄한다"며 "일본 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일본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동네 마트 등이 포함된 이 단체 회원사 200여 곳은 마일드세븐 등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등을 전량 반품하고 판매중지에 나섰다.


이들은 일본 제품의 빈자리를 국산으로 대체하고 있다. 당초 시작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국산품 장려 운동으로 옮겨가고 있는 분위기다. 일본 제품을 알리는 '노노재팬'에 이어 국산 대체 상품을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오케이 코리아'와 같은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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