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여년만에 금리인하 시동건 Fed, '마이너스' BOJ마저 들썩(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번 주 FOMC서 최소 25bp 인하 확실시
추가 금리인하 신호 여부에 이목 집중돼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아무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놀라지 않을 것이다. 관건은 본격적인 사이클 진입이냐, 아니냐다."


나 홀로 성장을 이어온 미국이 이번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약 10년 만의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 확실시되면서 이제 전 세계의 관심은 제롬 파월 Fed 의장의 입에 쏠려 있다. 얼마나 적극적으로 추가 금리 인하 신호를 내비치느냐에 따라 전 세계 금리 인하 사이클 진입 속도가 달라질 수 있어서다.

앞서 Fed에 공을 넘긴 유럽중앙은행(ECB)에 이어 2008년 리먼브러더스 사태 당시 선제적 대응에 실패해 곤욕을 치른 일본은행(BOJ)은 불과 몇 시간 차로 먼저 정책 결정을 내려야 하는 딜레마에 처한 상태다. 경제 매체 CNBC는 "이번 주는 올해 세계경제에서 가장 바쁜 주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Fed는 30~31일 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2.25~2.50%에서 최소 25bp(1bp=0.01%포인트) 인하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 경우 2008년 12월 이후 첫 인하다.


지난해만 해도 긴축 행보를 확고히 하던 Fed가 통화 정책을 유턴하게 된 대외적 이유는 향후 경기 하강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 즉 '보험성 금리 인하(insurance cuts)'다. 파월 의장은 최근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및 무역 긴장이 고조되자 "경기 확장 국면이 유지되도록 적절하게 대응하겠다"며 일찍부터 인하 방침을 시사해왔다.

10여년만에 금리인하 시동건 Fed, '마이너스' BOJ마저 들썩(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글로벌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미국의 통화 정책은 각국 중앙은행의 행보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칼 리카도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Fed가 추가 완화와 관련해 어떻게 신호를 보내느냐가 더 큰 질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29~30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개최하는 BOJ는 이미 마이너스 금리(-0.10%) 상태에서 선제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 과거 리먼 쇼크 직전 Fed 등의 완화 행보에 합류하지 않은 일본은 당시 엔화 급등 등으로 하루 만에 정책위원회를 재소집하는 이례적 상황에 처한 뼈아픈 기억이 있다. 그나마 Fed의 금리 인하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단 이번 회의에서는 포워드 가이던스를 강화하는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ECB는 지난 25일 통화정책결정회의에서 포워드 가이던스를 수정하며 9월 금리 인하를 시사한 상태다. 특히 마리오 드라기 총재가 물가상승률 목표에 유연성을 갖겠다고 언급하면서, 목표치를 달성한 이후에도 상당 기간 완화 정책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9월 회의에서 금리 인하 폭은 예금금리 기준 10bp, 자산 매입 프로그램 재개 규모는 450억유로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은행은 이미 전격적인 인하를 단행했다.


미국발 금리 인하는 향후 부채 악화, 부동산 등 자산 거품 확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양날의 검'이기도 하다. FT는 초저금리 상태에서 금리 인하가 전개될 경우 버블이 형성된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케네스 로고프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는 "가장 우려해야 할 부분은 경기 하강 시 통화 정책 여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현재로서는 미세 조정만으로 충분하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배경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반세기만의 최저 실업률, 1854년 이후 최장 기간 경기확장세, 사상 최고 수준의 증시 등 상대적으로 탄탄한 지표를 자랑하고 있다. 지난주 무역 전쟁 우려 등을 이유로 올해 글로벌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네 번째로 하향 조정한 국제통화기금(IMF)조차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2.6%)는 0.3%포인트 높였다.


FT는 "소비지출, 고용 호조 등의 지표가 미국 경제의 대외 불확실성을 완화시키고 있다"며 연내 추가 금리 인하는 어려울 것으로 바라봤다. 도리어 각국 중앙은행이 완화 행보로 자국 통화 가치를 낮추는 이른바 환율냉전(cold currency war)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