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조선신보, 日경제보복 비난 "통일 달가워않는 고약한 심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0일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의도가 한반도 화해 분위기 조성을 방해하려는 데 있다며 북한도 이를 구경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외적으로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조선신보는 이날 '국제적 고립을 초래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제목의 글에서 "경제보복의 과녁은 남측이지만 조선은 이번 사태를 강 건너 불 보듯 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일본이 남한의 전략물자 통제를 문제 삼으며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두고 "북을 걸고 들어 남측에 대한 경제보복을 합리화"하려는 조치라며 "통상정책의 외피를 쓴 아베 정권의 도발 행위를 조선도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본 정부의 처사가 "조선반도에 조성된 평화, 통일의 새 기운과 수뇌합의(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명시된 민족화해, 북남협력 교류의 활성화를 달가워하지 않는 '섬나라 족속들의 고약한 심보의 발로'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조선신보는 최근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거론하면서 "과거 구태의 수렁 속에 빠져 조선반도의 달라진 현실, 세계의 변화된 흐름을 보지 못한 채 대결과 적대의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할수록 일본의 외교적 처지는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전제조건 없는 일조(일북)수뇌회담의 개최'를 운운하던 총리는 식민지지배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외면하고 경제보복 조치를 취함으로써 조일평양선언에 명시된 과거청산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려해본 적도 없는 자신의 속내를 스스로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앞서 북한과 일본은 2002년 9월17일 평양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국교정상화·과거사 해결', '상호 안전보장', '핵문제 해결'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북일평양선언을 발표했다. 때문에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판결을 이유로 한 경제보복이 '과거사 해결' 정신에 위배된다는 지적이다.


최근 북한은 관영매체를 내세워 일본이 "남조선을 제물로 삼아 대내외 통치 위기를 모면하려고 한다"며 연일 일본의 수출규제를 비난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두 편의 논평에서 "남조선-일본 관계 악화를 바라지 않는 상전(미국)을 자극해 조선반도 문제에서 밀려난 저들의 이익을 중시 받도록 하자는데에도 치밀히 타산된 일본의 속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반동들이 우리 겨레의 분노를 촉발시키는 짓만 골라 하면서 뻔뻔스럽게 그 무슨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가소롭다" "일본은 지난날 우리 민족에게 끼친 모든 피해와 고통에 대하여 똑바로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며 그것이 없이는 절대로 평양행 차표도 쥘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