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 가나…'장관 유력 보도'에 靑 "드릴 말씀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왼쪽은 조국 민정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왼쪽은 조국 민정수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박상기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발탁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25일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기용하기 위해 인사검증 절차에 돌입했다는 한겨레 기사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았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한겨레 기사가 맞는 지 확인해 달라는 요청에 "이와 관련해 드릴 내용이 없다"고 답했다.


청와대가 오보에 대해서는 즉각 부인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한겨레 보도는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정치권과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기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한번 신뢰한 사람을 다른 자리에 기용하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과 조 수석에 대한 두터운 신뢰 등을 봤을 때 조 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9일 취임 2주년 KBS특집 대담에서 조 수석의 거취에 대해 "지금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은 상당히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이제 법제화하는 과정이 남아있다"며 "그런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교체를 포함한 개각을 다음 달 하순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기국회와 총선 등의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7월 말, 늦어도 8월 초에는 개각이 단행될 수 있다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개각을 하게 되면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현 정부 조각 때 임명된 장관급 인사들과 현역 의원 겸직 장관이 교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각 때 임명된 장관으로는 박상기 장관을 비롯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강경화 외교·박상기 법무·박능후 보건복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5명이다.


장관급으로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17년 7월 임명돼 약 2년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다.


현역 겸직 장관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김현미 장관 등 4명이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