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소통 부족했다…실망 안겨드려 죄송"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일 충남도에 입장문 보내 환경문제 거론 사과
"친환경제철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이 최근 불거진 환경이슈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당진제철소가 위치한 충남도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12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회사는 전일 안동일 사장 명의의 입장문을 충남도와 당진시에 보내고 대기오염물질 배출 등 잇따라 불거진 환경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안 사장은 "저희의 부족함으로 인해 환경문제에 재차 이름이 거론되며 지역주민들과 관계자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며 "결과적으로 이 같은 상황을 초래하게 된 점에 대해선 변명의 여지가 없고, 상황이 악화될 때까지 소통이 부족했던 점을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충남도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가 용광로(고로) 정비 시 브리더(안전밸브) 개방으로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고 보고 10일간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렸다.


안 사장은 "이번 지자체에서 결정된 조업정지 처분도 많은 안타까움과 고민 속에서 내리신 고육책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짐작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기업의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로 브리더 개방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도 "철강협회, 포스코와 협력해 해외 선진업체의 사례는 물론 학술적, 기술적 자료들을 총망라하여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세먼지 배출문제에 있어서도 집진설비의 전면교체를 통해 2021년부터는 현재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저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 사장은 "철강산업은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국가의 기간산업이며,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우리 경제의 근간이 되는 주요 산업군과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산업"이라며 "이 같은 점을 헤아려 제철소의 정상적인 운영 하에 본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국가경제에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성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제철소 건설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당초 지향했던 친환경제철소의 정체성을 이룰 수 있도록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지자체는 물론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와 지역주민들과의 소통 확대에 힘쓰며 신뢰를 회복해 지역민들께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