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친서외교' 재가동…北美대화 불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김정은으로부터 아름다운 편지 받았다"
친서, 비핵화 등 현안없이 정상간 신뢰 강조한 듯
북미 갈등 압력 줄이고 대화 교착 국면 전환 의도
6·12 북미공동성명 1주년 맞아 남북미 대화 물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로 떠나기 전 백악관 사우스론(남쪽 뜰)에서 기자들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전날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고 밝히며 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로 떠나기 전 백악관 사우스론(남쪽 뜰)에서 기자들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전날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고 밝히며 편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지난 2월 '노 딜'로 끝난 이후 줄곧 틀어막혔던 북ㆍ미 대화 채널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외교로 물꼬가 트일지 주목된다.


6ㆍ12 싱가포르 회담 1주년을 하루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은 사실을 깜짝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름다운 친서"라면서 "그것은 매우 개인적이고 매우 따뜻하고 매우 멋진 친서"라고 말했다. 구체적 내용과 경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김 위원장이 이번 친서에서 구체적인 '비핵화' 제안 등을 담기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개인적 신뢰를 강조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보면 정상 간 신뢰를 강조하는 얘기만 담았고 비핵화 관련 정치적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홍 실장은 "북한은 자신들이 대화 재개에 목을 매고 있다는 인상을 미국에 주지 않으려 할 것"이라면서 "의연함을 과시하는 방식으로 두 정상의 개인적 신뢰를 표명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도 "핵무기 관련 이슈 등 북ㆍ미 관계의 현안은 친서에 담겨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친서를 통해 톱다운식 소통 채널을 가동하며 북ㆍ미 간 갈등의 압력을 다소 줄이는 국면 전환의 성격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ㆍ미 협상의 핵심 의제인 비핵화가 친서에 담기지 않았더라도 이번 친서가 한반도 교착 상태를 타개하는 중대한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평가에는 이견이 없다. 김 위원장의 친서 전달 사실이 공개된 것은 지난 2월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처음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올리브 가지(화해의 몸짓)를 내밀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추가 회담에 대한 계획이나 생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추후 어느 시점에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살해된 김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미 중앙정보국(CIA) 정보원이었다는 설과 관련해 "내 체제 아래서는 그런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보 당국을 동원해 김 위원장 체제에 위협이 될 만한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유화적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6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지난해 6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강경파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3차 북ㆍ미 정상회담은) 전적으로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과 핵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고 이는 유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경제적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고 (협상의) 문을 열어뒀다"면서 "그들이 해야 하는 것은 핵무기 추구의 포기"라며 북한의 비핵화가 조건임을 분명히 했다. 비핵화 조치의 전제를 깔기는 했지만 3차 북ㆍ미 정상회담 개최의 가능성에 방점을 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11일 '비핵화에 진전이 없어도 북한과의 3차 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냐'라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과의 건설적인 논의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지난 2월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지난 2월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원본보기 아이콘


이달 말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한미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어 북ㆍ미 대화 재개를 위한 움직임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오슬로 대학에서 열리는 오슬로포럼에 참석,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펼칠 기조연설의 내용도 관심의 대상이다.


홍 실장은 "남북 관계 또는 북ㆍ미 관련 메시지를 발신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6ㆍ12 1주년을 기점으로 남ㆍ북ㆍ미 정상에게서 각자의 현 상황에 대한 발언이 나오게 되는 셈이고, 대화 재개를 위한 기본적인 명분은 마련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