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아트, 르노 합병 제안 철회…세계 3위 업체 탄생 무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 크라이슬러(FCA)가 프랑스 르노자동차에 내밀었던 합병 카드를 철회했다. 세계 3위 수준의 글로벌 자동 업체 탄생은 결국 무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FCA는 5일(현지시간) 르노와의 합병 추진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르노 이사회가 FCA의 합병 제안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자 피아트가 제안을 거둬들인 것이다.

AP 통신은 이번 합병 무산에 프랑스의 정치 환경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앞서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방송에 나와 "시간을 가지고 일을 처리하자"며 합병을 서두르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표한 바 있다.


르노 이사회 관계자는 "(르노 주식을 보유한) 프랑스 정부가 합병과 관련해 연기를 요청해 결정을 내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FCA도 성명을 통해 "프랑스의 정치적 상황이 성공적으로 합병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명백해졌다"며 "독자적인 전략 실행을 통해 책무를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 주식 15%를 보유한 프랑스 정부는 당초 구매 비용 절감, 자율주행차·전기자동차 개발 비용 분담 등을 이유로 합병 추진을 지지한 바 있다. 그러나 르노 노조는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면서 이번 합병이 르노 가치를 떨어뜨릴 것이라고 반대했다. 프랑스 정부는 이에 따라 프랑스 내 일자리와 생산 시설 유지, FCA와 르노의 균형 잡힌 지배구조, 합병법인 이사회 내에서 프랑스 입장 대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틀 안에서의 합병 진행 등 합병을 위한 4개 요구조건을 내걸었다.

합병 무산 소식에 르메르 장관은 프랑스 정부가 이번 합병을 건설적으로 검토했으나 닛산의 지지를 얻는 데 실패했다고 밝혔다. 4개 요구조건 중 3개는 합의에 도달했지만 닛산의 분명한 지지가 없었다는 것이다.


한편 FCA는 지난달 27일 르노에 각각 50% 지분을 소유하는 합병을 제안했다. 합병 규모는 350억달러(약 41조2300억원). 합병이 성사됐다면 독일 폴크스바겐, 일본 도요타에 이어 연간 생산 대수 870만대 규모 세계 3위 자동차 회사가 탄생하는 것이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