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기록이 민주주의를 발전시켜"…국가기록원 50주년 행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기록원, 6일 축사 미리 공개
7일 성남 나라기록관에서 기념 행사

국가기록원의 일제시대 형사재판 책자

국가기록원의 일제시대 형사재판 책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기록이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며 국민 접근성을 높일 것을 당부했다.


6일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국가기록원 설립 50주년 기념행사를 하루 앞두고 공개된 축사에서 기록이 민주주의 발전의 기틀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록은 투명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정치 참여를 활성화해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며 "국가기록원은 독립성과 전문성, 투철한 사명감이 요구되는 국민의 기관으로 자부심을 갖고 기록관리에 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기록관리의 궁극적 목적은 국민에게 기록물을 제공하는 것인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술을 도입해 국민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가기록원은 7일 오후 경기 성남시 나라기록관에서 설립 50주년과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 2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연다. 축사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대독할 예정이다.


국가기록원은 행사에서 '신뢰받는 기록관리로 정부는 투명하게, 국민은 행복하게'라는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다. 아울러 평생 수집한 일본 강제동원 관련 기록을 지난해 국가기록원에 기증한 고(故) 김광렬 선생 유족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여한다. 기록학 발전과 후진 양성에 기여한 김익한 명지대 교수에게는 근정포장이 주어진다. 이밖에 곽건홍 한남대 교수 등 6명과 경상남도기록원 등 2개 단체가 대통령 표창을, 김시동 기록활동가 등 8명과 한국국가기록연구원 등 3개 단체가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받는다.

기념식에 이어 학술회의가 열리지만 예정됐던 축하공연은 취소됐다. 기록원 관계자는 "헝가리 유람선 사고 피해자에 대한 애도의 뜻"이라고 전했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어제를 확인하고 오늘을 기록해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이를 통해 투명한 사회, 신뢰받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