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쇳가루·'암 치료' 거짓 광고까지…못 믿을 건강식품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다 섭취시 사망' 살구씨 식품, 불법 유통
쇳가루 노니 검사 대상 4분의1 기준치 초과
흔들리는 국내 먹거리 안전…신뢰 낮아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최근 쇳가루가 검출된 노니부터 유통이 금지된 살구씨 식품이 암 치료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하는 등 먹거리 안전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부러 구매, 섭취해 온 소비자들의 충격이 크다.


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네이버 쇼핑 등에서 '살구씨', '행인(杏仁)' 등으로 검색한 결과, 12개 품목 39개 제품이 살구씨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었다.

39개 제품 중 1개를 제외한 38개 제품은 해당 쇼핑몰에서 해외직구 형태로 판매되고 있었고 제품이 실제로 유통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각 품목 당 1개 제품씩 12개 제품을 주문한 결과 모두 구입이 가능했다. 제품 형태별로 보면 섭취가 간편한 '통씨'가 15개(38.5%)로 가장 많았고 '캡슐' 5개(12.8%), '두부' 4개(10.3%), '오일·젤리·통조림·즙'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었다.


살구씨는 다량 섭취 시 아미그달린 성분에 의한 시안화 중독 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식품 원료로 사용이 금지돼 있다. 아미그달린이란 살구·복숭아 등의 핵과류 씨앗에 있는 시안배당체로, 효소에 의해 독성성분인 시안화수소(HCN)로 분해된다. 과다 섭취 시 구토, 간 손상,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특히 살구씨 제품은 암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설명에 힘입어 '치료' 목적으로도 판매됐다. 살구씨 주사제의 경우 암 치료 관련 온라인 카페에서 직접 투여한다는 사례가 빈번하게 확인됐다. 또한 살구씨 식품을 구입해 고용량의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 시안화수소 생성이 가속화되어 위험이 증가하는데도 암 치료 관련 온라인 카페에서 이들을 병용한 사례가 발견됐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1일에는 보건당국이 쇳가루 등 금속성 이물이 기준치를 넘긴 노니 제품을 무더기로 적발하기도 했다. 대상의 4분의1이 해당돼 소비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등을 통해 유통·판매 중인 노니 분말·환 제품 88개를 수거해 검사한 결과, 22개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이 기준치(10㎎/㎏)를 초과해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고 전했다 .


식약처는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하는 노니 제품들도 단속에 나섰다. 196개 온라인사이트, 65개 제품과 판매업체 104곳을 적발, 방송통신심위위원회에는 사이트 차단을 요청했다. 노니 원액 100%라고 광고하면서 정제수를 섞어 만든 제품을 판매한 온라인 쇼핑몰 36곳도 적발했다.


노니 열매는 주스, 분말, 차 등으로 가공해 섭취한다. 유명 연예인 등이 즐겨 먹는다고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와 관련 식약처 관계자는 "노니에 항산화 효과, 항염 효과 등이 있다고 업체들이 광고를 하는데 건강기능식품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것이 단 한 건도 없다"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