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전날 '탄도미사일' 발사 추정…"사거리 200㎞ 이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발사한 전술유도무기, 러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 흡사

"사드 등 미사일 방어체제를 무력화…핵 탄두 탑재 가능"

전날 '미사일→발사체' 정정한 합참, 상황 오판 지적도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한 사진에 등장한 무기.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북한이 4일 동해상에서 화력타격훈련을 하면서 동원한 '전술유도무기'의 외형이 러시아의 전술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이 언급한 전술유도무기가 실제 탄도미사일이 맞다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에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전날 동해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참관 아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가 동원된 화력타격훈련을 했다고 5일 보도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북한이 오전 9시6~27분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단거리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날 북한 매체의 보도를 통해 북한이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훈련을 한 것이 확인된 것이다.

이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들과 전술유도무기의 화력진지 진출과 전개를 비롯한 사격준비 과정을 검열한 뒤 타격 순서와 방법을 정해주고 사격 명령을 내렸다.


문제는 중앙통신이 이날 함께 공개한 사진에 러시아의 전술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와 흡사한 미사일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이스칸데르 미사일은 사거리가 200여㎞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고체연료 용량에 따라 사거리가 더 늘어날 수 있다. 특히 비행궤적이 '급강하→수평비행→목표물 상공에서 수직 낙하' 형태를 보이는 등 복잡해 전술적 측면에서 유용한 미사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으로 이 탄도미사일과 관련해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탄도미사일이면서도 다양한 비행궤도와 최종단계에 진입각도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유도 가능해 사드 등 미사일 방어체제를 무력화할 수 있다"며 "탄두의 무게 역시 500kg 이상으로, 핵탄두 탑재도 가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전술유도무기는 지난해 2월8일 북한군 창설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처음 등장했다. 북한은 지난달 1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무기'의 사격시험을 지도했다고도 전한 바 있다.


당시 북한은 관련 사진을 게재하지 않아 신형 무기의 정체에 관심이 몰렸는데, 이 무기가 전날 훈련을 실시한 기종과 동일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만약 북한이 언급한 전술유도무기가 탄도미사일 계열인 '북한판 이스칸데르'라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 안보리 결의는 북한에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번 북한의 훈련과 관련해 합참이 발사체 종류를 오판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합참은 전날 오전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이후 처음에는 이를 단거리 '미사일'로 발표했지만 약 40분 뒤에 단거리 '발사체'로 정정했다.


결과적으로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전술유도무기를 공개한 만큼 합참의 상황 판단 능력이 부족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합참은 지난달 17일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과 관련해서도 하루가 지나서야 "지상전투용 유도무기로 평가하고 있고, 탄도미사일로 보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