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도훈 "북미 대화 조기 수확 중요..톱다운도 실무가 받침돼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관련해 "대화가 재개될 때 조기 수확(early harvest)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톱다운식의 협상외에 실무 협의도 중요성도 언급했다.


이 본부장은 4일 '문재인 정부와 한반도 평화 이니셔티브' 주제 국제학술회의에서 "(북미대화에 대한) 회의론에 반박하기 위해서라도 크든 작든 신속하고 성공적으로 성과를 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미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하노이회담이) 결렬됐지만 중요한 것은 북미가 긴 시간 서로의 입장을 교환했다는 점"이라며 "특정 이슈와 관련해선 진전이 있었고, 거의 합의할 수 있는 상태까지 대화를 나눴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의미 있는 실무급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 탑다운 방식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며 "하노이 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주된 원인도 협상 실무진들이 비핵화의 핵심 이슈와 관련해 충분히 논의하고 조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지난 1월 스톡홀름에서 자신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간 매우 허심탄회한 대화를 했고, 서로에 대한 이해도 깊어진 경험을 언급하며 이런 실무협의가 잘 이루어진다면 ‘톱다운’ 방식도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대화 재개시 작더라도 실질적인 성과 조기 거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하노이 협상의 핵심 쟁점이었던 비핵화-상응조치에 있어 북미 양측이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갈 것"이라며 우리정부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이런 차원에서 이 본부장은 다음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하노이 회담 후 한달여 시간이 지난 만큼 이제는 우리 정부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역할을 할 시점"이라며 "이번 회담이 다시금 중요한 기회를 얻는 계기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북제재와 관련해서는 "제재가 강화되면서 그 결과 북한의 내수경제가 막대한 타격을 받았다"고 전제하며 "북한은 수십 년 간의 제재와 압박에도 핵무기 위협을 키워왔으며 더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가하면 북한이 모든 핵 프로그램을 포기할 것이라고 믿는 것은 환상(illusion)"이라고 주장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