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시장을 홀린 휠라" 1분에 1켤레…'올해의 신발' 30억 성과급 잔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복고유행 20년만에 부활한 디스럽터…1분에 1켤레 '초대박'
미국서 '올해의 신발' 선정…국내 브랜드 최초 1조 브랜드 등극
사상최대 성과급 잔치…윤근창 대표 "혁신 제품으로 성장발판 마련"

"세계 시장을 홀린 휠라" 1분에 1켤레…'올해의 신발' 30억 성과급 잔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일명 못생긴 '어글리 슈즈'로 세계 운동화 시장을 평정한 '디스럽터'. 1분에 1켤레씩 팔려나가며 휠라를 화려하게 부활시켰다. 오랜 시간 실적 부진을 겪은 휠라는 잘 할 수 있는 운동화에 승부수를 띄웠다. 휠라 역사상 가장 오랜 개발 기간(6개월) 끝에 2016년 9월 '코트디럭스'를 출시했다. 출시 이후 약 15개월 만에 100만족 이상을 팔며 성공의 날개짓이 시작됐다. 이후 바로 차기작 개발에 돌입, 2017년 7월 '디스럽터2'를 출시했다. 이미 20년 전 '디스럽터'라는 스트리트 슈즈 콘셉트의 운동화를 내놨지만 두툼하고 투박한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외면받았다.


그럼에도 불구, 휠라는 성공을 확신했다. 1960~1970년대에 유행했던 '복고풍(레트로)' 유행이 거세지면서 투박하고 못생긴 '어글리 슈즈 '가 통할 것이라고 믿은 것. 예상은 적중했다. 1000족 한정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내놓은 순간 단 하루만에 동이 났다. 디스럽터 덕분에 휠라는 글로벌 브랜드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부러워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를 발판으로 최근 사상 최대 수준의 성과급 잔치도 벌였다.

"세계 시장을 홀린 휠라" 1분에 1켤레…'올해의 신발' 30억 성과급 잔치 원본보기 아이콘

4일 휠라홀딩스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휠라홀딩스 는 최근 전 직원에 평균 기본급의 400%에 달하는 성과급을 지급했다. 실적을 이끈 운동화 사업부와 개발ㆍ디자인관련 팀 등은 이보다 더 많은 성과급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증권업계가 추정한 휠라홀딩스 의 상여금은 최소 20억원에서 최대 30억원 수준.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회사 내부 분위기는 상당히 고무적이다. 실적을 견인한 임직원에 성과주의를 반영,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승진인사도 단행했다. 총 7명의 임원 승진자가 나왔다. 휠라홀딩스 관계자는 "성과에 힘입어 영업부문을 필두로 각 분야 전문성을 보유한 임원들을 적소에 배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휠라는 지난해부터 패션업계의 최대 화두로 꼽히고 있다. 소위 '다 죽어가는 브랜드'가 화려한 부활에 성공해서다. 이는 매출로 확인된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2조9546억원. 전년 2조5303억원보다 16.8%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571억원, 1270억원으로 64.2%, 17.6% 급증했다.

글로벌시장에서도 독보적인 브랜드력을 인정받은 것이 실적의 원동력이 됐다. 부활의 구심점은 미국. 실제 지난해 미국 신발 전문 미디어인 '풋웨어 뉴스'는 일명 휠라의 '디스럽터'를 '올해의 신발'로 선정했다. 휠라의 지난해 운동화 생산량은 4500만족에 달한다. 글로벌 1위 나이키의 약 9%, 아디다스의 11%이며 3~5위권인 푸마, 스케쳐스, 아식스의 60% 수준이다.


디스럽터는 2017년 7월 출시 이후 판매량이 현재 1000만족을 넘어섰다. 아디다스의 히트 제품이었던 '스탠스미스'의 연간 판매량이 약 800만족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초대박이다.


"세계 시장을 홀린 휠라" 1분에 1켤레…'올해의 신발' 30억 성과급 잔치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힘입어 휠라의 브랜드 매출액은 1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3년간 휠라의 매출액은 8000억원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약 1조1000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국내 패션 브랜드로는 유일하다. 국내 패션 시장서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한 브랜드는 일본 SPA(제조ㆍ유통ㆍ판매 일괄) 브랜드 유니클로 뿐이다. 로열티 등을 제외한 순수 국내 매출액은 약 50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반전의 중심엔 윤근창 대표가 있다. 윤윤수 휠라 회장의 장남인 윤 대표는 지난해 3월 사장으로 승진하고 단독대표로 취임했다. 휠라홀딩스 가 글로벌 본사를 인수한 2007년 미국 법인(휠라 USA)에 입사, 브랜드 운영을 재정비해 적자를 기록하던 휠라 USA를 약 3년 만에 흑자전환시켰다. 이후 휠라 USA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하며 2015년 매출 규모를 인수 당시 대비 약 10배가량 끌어올렸다. 2015년엔 한국으로 건너와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을 진두지휘했다.


디럭스부터 디스럽터2, 휠라 레이, 바리케이드 XT97까지 히트 아이템을 연속 탄생시키면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 중장기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2020년 매출 4조원에 안착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윤 대표는 최근 주주총회에서 "전 세계에서 휠라의 위상이 높아진 것을 실감했다"면서 "올해도 작년과 같은 성장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