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비하인드 뷰티] 피부를 하얗게? '미백화장품'의 위험한 진실

최종수정 2019.03.10 13:00 기사입력 2019.03.10 13:00

댓글쓰기

'피부 보호' 멜라닌 억제 역기능…색조효과 '타르' 中 일부 발암물질

[비하인드 뷰티] 피부를 하얗게? '미백화장품'의 위험한 진실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한국 성인 여성의 일 평균 화장품 사용량은 8개라고 한다. 대다수 여성들은 매일 밥 먹는 이상으로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그런데 화장품이 합성 화학물질인 만큼 부작용도 주의해야 한다.


피부를 하얗게…‘미백화장품’의 진실

하얀 피부가 미의 기준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국내 뷰티업계는 미백화장품 라인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미백 기능이 있는 화장품들은 사실 피부에는 ‘독(毒)’이 될 수 있다.


먼저 흔히 '피부가 탔다'고 하는 이유부터 알아보자. 피부를 비교적 검어 보이게 하는 건 '멜라닌' 때문이다. 멜라닌을 만드는 세포 '멜라노사이트'가 자외선에 과다 노출돼 피부가 자극을 받으면 티로시나아제란 효소가 티로신을 산화시켜 멜라닌을 만들게 된다. 이 멜라닌이 각질층에 올라오면 거뭇거뭇해지면서 ‘탔다’고 느끼는 것이다.


때문에 미백화장품 속에는 멜라닌이 발생하는 걸 막아주는 성분들이 주를 이룬다. 타로시나아제 효소의 활성화를 방지하는 닥나무 추출물, 알부틴 등과 티로신의 산화를 막아주는 아스코빌글루코사이드, 에칠아스코비에텔 등이 그렇다.


그런데 멜라닌을 억제하면 피부가 어떻게 될까? 미백이라는 순기능을 제외하면 피부에는 독이 될 수 있다. 피부의 멜라닌세포는 태양의 가시광선을 흡수해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을 억눌러 되레 피부를 보호하지 못하는 역기능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미백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과산화수소, 하이드로퀴논, 산화납, 수은화합물 등 사용금지원료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파괴된 피부조직은 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이런 성분들은 체내에 축적돼 피부뿐 아니라 몸 건강 전체를 위협할 수 있다.

[비하인드 뷰티] 피부를 하얗게? '미백화장품'의 위험한 진실


식품에도 쓴다는 ‘타르색소’, 사실은 발암물질?

색을 내기 위해 화장품에 사용되는 타르 색소. 식품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지면서 안전성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타르 색소는 색에 따라 암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동물실험 결과 적색223호, 적색 204호, 적색213호, 적색215호, 등색203호, 적색3호를 포함시킨 22가지 타르 색소가 돌연변이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적색104호, 적색104호의 (1), 적색215호는 의양성(양성에 가까운 반응)이 나타났다. 황색4호, 황색5호, 적색40호, 적색102호는 어린이의 과잉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영국 샤우샘프턴 대학의 연구 결과도 있다.


이미 만 3세 이하의 영유아용 화장품과 어린이 기호식품, 가글제, 의약품, 구강청결제(치약 등)와 같은 의약외품에도 쓰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어린이용 화장품에도 발암 논란이 있는 타르 색소 성분 사용을 금지시켰다.


또 다른 화장품과 달리 체내에 유입이 쉬운 ‘립스틱’도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립스틱은 착색력을 높이는 알루미늄과 구리 등 금속 이온 성분들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입술에 바르는 만큼 입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렇다 보니 금속 성분들이 체내에 쌓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립스틱은 코와 맞닿는다는 이유로 향료와 같은 성분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고 기관지를 자극할 수 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