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민간 혁신 아이디어, '블록체인' 기술로 실현

최종수정 2019.03.03 12:00 기사입력 2019.03.03 12:00

댓글쓰기

과기정통부, '2019년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프로젝트' 본격 추진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의 초기시장 창출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의 블록체인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민간주도 국민프로젝트는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이용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과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자유공모를 실시했으며 제조, 통신, 금융 등 분야별 대표기업과 블록체인 관련 벤처·스타트업 등으로 구성된 24개 컨소시엄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실현가능성, 블록체인 적용에 따른 개선 정도 등을 평가해 이중 3개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기술협상을 거쳐 3월 중순 협약 체결을 한 뒤 총 87억원 규모의 프로젝트가 시작될 예정이다. 올해 선정된 3개 민간주도 프로젝트는 ▲탈중앙화 기부 플랫폼(이포넷)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서비스 플랫폼 개발(현대오토에버) 블록체인 ID/인증 네트워크 기반 금융, 통신, 교육 분야 서비스 개발 및 응용확산(SK텔레콤) 등이다.


민간 혁신 아이디어, '블록체인' 기술로 실현


김정원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우리나라 블록체인 기술과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간이 주도하는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정부는 기술, 인력,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기 위해 정책적 지원을 통한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