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존할 수 있을까'…두려움 속 새해 맞은 中企·소상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존할 수 있을까'…두려움 속 새해 맞은 中企·소상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중소기업ㆍ소상공업계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으로 악화한 경영환경에 둘러싸인 채 새해를 맞았다. 원재료 인상과 구조적 불황으로 가뜩이나 움츠러든 중기ㆍ소상공인들은 올해 내내 생존을 위한 싸움을 벌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새해를 앞두고 잇따라 나온 어두운 경기전망이 이런 우려를 특히 높이고 있다. 1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31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진행한 '2019년 1월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 결과 중소기업건강도지수(SBHI)는 80.9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보다 4.5포인트,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 낮아진 결과다. 지난해 11월과 12월 전망에 이어 3개월 연속으로 하락했다. SBHI가 100 이상이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곳이 그렇지 않은 곳보다 더 많다는 뜻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경제 실핏줄인 소상공 시장의 체감경기도 연말연시 한파처럼 차갑기만 하다. 소상공인들의 보증줄인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최근 조사를 해보니 올해 4분기 소상공인 경기전망지수는 61.7로 전분기 대비 9.5포인트 낮아졌다.
소상공인에 대한 각종 정책 및 정책자금 집행 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조사한 12월 경기전망지수 또한 86.8로 전월 대비 6.8포인트 줄었다. 지난 9월 이후 계속 낮아지고 있다.

중기ㆍ소상공업계 입장에서는 구조화ㆍ고착화하는 내수부진에 각종 명목의 대출규제 및 기준금리 인상으로 돈줄마저 경색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임금인상이라는 폭탄을 짊어진채로 새해를 맞이하는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올해 상반기 중소제조업 생산직 근로자의 평균 노임(일급)이 상반기(8만7177원)보다 1.5% 오른 8만8503원에 이르는 것으로 중기중앙회의 앞선 조사에서 나타났다. 임금공포가 조금씩 현실화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나라 법정 최저임금은 이날부터 시간당 3850원으로 인상됐다.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최저임금 위반 여부를 따질 때 주휴시간ㆍ주휴수당까지 포함시키는 법안도 시행된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주휴수당까지 포함한 시간당 최저임금이 1만30원에 이른다며 시행령 개정안이 헌법에 어긋나지는 않는지를 가려달라는 헌법소원을 전날 헌법재판소에 청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정부가 '주휴수당에 관계된 근로시간은 최저임금 월 환산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대법원의 일관된 판례를 따르지 않고, 이번 개정으로 최저임금 위반 산정 기준에 주휴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명문화해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을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는 입장이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최저임금이 이미 큰 폭으로 오른 상황에서 인상폭에 비례해 오르게 되는 주휴수당을 포함하면 내년도 최저임금은 시간당 1만30원에 달하게 되는 만큼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은 이번 개정안 통과로 형사처벌을 받아야 하는 범법자가 되든지, 사업을 접어야 하는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고 토로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왼쪽 세번째)이 지난달 31일 헌법재판소에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헌법소원을 청구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왼쪽 세번째)이 지난달 31일 헌법재판소에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헌법소원을 청구하기에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