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연초 부동산 시장 달구는 '3기 신도시'…인접 지역 영향은?

최종수정 2019.01.01 07:09 기사입력 2019.01.01 07:09

댓글쓰기

3기 신도시 지정 인접지역 집값 향배 촉각
이달부터 인접 지역서 분양 돌입

연초 부동산 시장 달구는 '3기 신도시'…인접 지역 영향은?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연초 부동산 시장이 '3기 신도시'로 들썩일 조짐이다. 지난달 발표된 3기 신도시의 경우 대규모 주택공급과 함께 수도권광역철도(GTX) 개통 등 집값에 영향을 미치는 호재와 악재가 엇갈리면서 향후 집값의 바로미터가 될수 있는 3기 신도시 인접 지역의 신규 분양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19일 경기 북부 남양주시 진접읍 일대 왕숙 지역을 비롯해 인천 계양, 과천, 하남 교산 등 서울을 중심으로 각각 동, 서, 남, 북에 위치한 3기 신도시 4곳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는 서울의 경계에서 약 2km 거리에 위치해있어 1, 2기 신도시에 비해 서울과 접근성이 가장 좋다. 또 구체적인 광역교통망을 제시, 이를 우선적으로 확충시킬 계획이다. 실제 GTX등 광역 교통망이 구축되면 이들 지역에서 서울 도심권까지 30분 내 접근이 가능하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서울 접근성이 강화된 만큼 3기 신도시 인접 지역에 들어서는 신규 단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앞으로 수년이 지나고서야 공급을 시작할 신도시내 단지를 기다리기보다는 수혜지역 주변의 새 아파트를 선점, 보다 빠르게 신도시 후광효과를 누릴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 신도시 인접지역의 분양 단지들은 높은 인기를 누렸다. 신도시의 생활권을 공유하면서도 가격은 비교적 합리적이어서 ‘가성비’가 높은 단지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지난 5월 포스코건설 등 1군 건설사의 컨소시엄 사업으로 공급된 ‘평촌 어바인 퍼스트’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평촌신도시 인근에 자리해 신도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췄다. 또 최근 부천시 송내동에서 분양을 시작한 ‘부천 래미안 어반비스타’ 역시 중동신도시와 인접한 입지로 주목 받은 결과, 평균 31.77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당해 청약이 마감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 때문에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 인근 단지 분양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경기도 하남시에선 북위례의 분양이 시작된다. GS건설은 오는 3일 위례신도시 A3-1블록에 들어서는 ‘위례포레자이’의 1순위 청약을 받는다. 단지는 총 558가구 규모로 전 세대가 전용 95~131㎡의 중대형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내달 2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인천 계양구에서는 1월 대림산업과 삼호가 계양구 효성동에 재개발 아파트인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1646가구 중 830가구가 일반분양된다. 계양구에 22년만에 들어서는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로 전 가구가 전용 3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남양주 진접지역에 2월 포스코건설의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2019년 첫 번째 더샵 브랜드 단지다. 총 1153가구의 대단지로 전 세대가 소비자 선호도 높은 전용 5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단지는 청약 1순위 자격자면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세대주가 아니더라도 19세 이상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또한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이면 자유롭게 전매가 가능하다.

과천에선 도심 재건축이 이어진다. GS건설이 4월 과천주공 6단지를 재건축하는 ‘프레스티지 자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총 2145가구(전용 59~135㎡) 규모로 이 중 840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 여기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의 분양이 본격화된다. GS건설과 금호건설은 5월 과천지식정보타운 S9블록에 ‘과천제이드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647가구 규모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