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터키 에르도안 호소 "미국 경제공격 저항위해 국민 헌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터키 대통령이 국민 결집을 호소하고 나섰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미국의 '경제 공격'에 맞서 온 국민이 헌신해야 한다고 25일(현지시간) 말했다.

한 외신에 따르면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1071년 셀주크 튀르크와 비잔티움 제국 간의 '만지케르트 전투' 기념일에 맞춰 발표한 성명에서 "오늘 터키 경제에 대한 공격에 저항하기 위한 우리의 가장 큰 보증은 독립과 민족, 미래를 지키려는 모든 국민의 헌신과 투지"라고 강조했다.

에르도안은 "수많은 터키에 대한 대내외 공격에도 우리 민족은 말라즈기르트(옛 만지게르트)에서의 승리 정신 덕에 버틸 수 있었다"며 자국민을 독려했다.
에르도안은 앞서 지난 20일에도 이슬람 최대 명절인 '이드 알 아드하'(쿠르반 바이람·희생절)을 맞아 TV 메시지를 통해 '터키 경제를 공격한 자들인 미국의 목적은 터키를 무릎 꿇리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터키와 미국은 터키가 2년 가까이 억류하고 있는 미국인 목사 앤드루 브런슨 장기 구금과 석방 거부 등으로 갈등 중이다.

이에 미국은 터키 장관 2명을 제재하고 뒤이어 터키산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두 배로 올렸다.

터키도 미국산 자동차(120%), 주류(140%), 잎담배(60%) 등에 대한 관세를 대폭 인상하는 것으로 맞대응하면서 양국 관계는 역대 최악 수준으로 악화한 상태다.

터키 ISE100지수와 미국 다우존스산업지수의 이달 수익률은 각각 -7.2%와 1.8%다.




interde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