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인방송까지 진출한 '머니상'…게임업계 "제재 어렵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튜브 등에서 불법 환전 '버젓이'…사실상 제재 어려워
게임업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

SNS에 게시된 '머니상' 광고(사진=SNS 캡처)

SNS에 게시된 '머니상' 광고(사진=SNS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승윤 기자] 게임머니를 불법 환전해주는 머니상이 활개 치면서 유명 온라인 웹보드게임 사이트가 불법도박장처럼 변질됐지만 해당 게임을 운영 중인 게임회사들은 "자사의 운영 방침과는 무관한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수시로 불법 이용자를 단속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법 환전 문제를 쉽게 근절하기는 어렵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본지 7월23일 "한 판에 현금 수백만원 왔다갔다"…'불법 도박장'된 대형 게임사 웹보드게임 기사 참조)

24일 넷마블 자회사인 천백십일과 한게임을 운영하는 NHN엔터테인먼트 등에 따르면 웹보드게임에서 불법으로 게임머니를 환전해주는 머니상은 어림잡아 5000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대부분 점조직 형태로 해외에 서버를 두고 활동하거나 추적이 어려운 해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사용자(Userㆍ유저)를 모집하는 식이다.
머니상은 최근 유튜브 등 개인 방송으로까지 영업 범위를 확대했다. 머니상은 웹보드게임을 진행하는 BJ에게 게임머니를 지원해주고, BJ는 그 대가로 게임 도중 머니상의 전화번호 등을 올리며 환전을 유도한다. 이 화면을 본 시청자가 머니상에게 연락해 환전을 진행하면 머니상은 그 금액을 BJ에게 투자하고, BJ가 올린 수익의 일부가 게임머니를 투자한 시청자에게 다시 돌아가는 구조다. 이는 과거 1대1로 환전만을 진행해주던 방식에서 진화한 형태다.
'머니상'의 전화번호가 적힌 넷마블 '바둑이 로우' 게임 방송 화면(사진=유튜브 캡처)

'머니상'의 전화번호가 적힌 넷마블 '바둑이 로우' 게임 방송 화면(사진=유튜브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게임회사도 이 같은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환전이 의심되는 유저를 차단하는 것 외에는 마땅한 제재 방안이 없다는 입장이다.

천백십일과 한게임 등의 관계자들은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해 의심이 가는 사용자에 대해 차단 조치를 하고 있지만 그 이상의 조치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불법 환전 정황이 포착될 경우 수사기관에 관련 내용을 전달하고 있지만 이조차도 제재로서의 역할을 못 하는 상황이다. 대규모 환전상 대부분이 해외 서버를 통해 활동하기 때문이다.

불법 환전은 국제 공조 수사를 요청할 만큼 큰 건이 아니어서 해외 수사기관의 협력을 얻어내기도 어려운 데다 불법 환전 통로로 이용되는 유튜브 등 개인 방송도 해외 사업자인 까닭에 방송 차단까지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런 점을 악용한 머니상은 점점 교묘한 수법으로 불법 환전을 유도하며 세를 늘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천백십일 관계자는 "국내 인터넷 방송의 경우 불법 이용자에 대한 차단 요청을 꾸준히 해온 덕분에 환전 행위가 많이 줄었으나 유튜브 등 해외 사업자는 달리 손쓸 방도가 없다"면서 "그 때문에 수사기관과도 더 긴밀히 공조해 조직적으로 불법 환전을 일삼는 이용자들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NHN엔터테인먼트 관계자도 "국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하고 있지만 게임업계에서 환전 행위를 수수방관한다는 시각도 있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건전한 게임 문화가 정착되도록 자정 노력을 통해 좀 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