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가유공자 오찬에 세월호 희생자, 군의문사 유족도 초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해 5일 청와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6.25 참전 용사인 장현섭씨의 경례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해 5일 청와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6.25 참전 용사인 장현섭씨의 경례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현충일을 하루 앞둔 5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229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이날 오찬에는 보훈단체 및 모범회원 209명뿐 아니라 6.25 전쟁영웅, 국가수호 희생자, 민주화운동 유공자, 순직 소방공무원, 세월호 희생자와 군 의문사 순직자 유족 등 20명의 특별 초청자도 함께 초대했다.

연평해전 전사자와 세월호 희생자 유족이 국가 기관 행사에 함께 초대를 받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문 대통령은 "오늘 국가와 국민을 위한 희생이 얼마나 숭고한지 그 가치를 일깨워 주신 분들의 유족들을 특별히 모셨다"고 말했다.
이어 "수십 년 동안 군 의문사라는 이중의 고통을 겪다가 최근에야 순직을 인정받은 유가족들도 이 자리에 계시다"며 " 오랜 기간 국가로부터 외면 받은 고통을 생각하면 너무나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와 국민을 위한 희생 하나하나를 귀하게 예우하고 존경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신분 상의 이유나 법령 미비로 억울한 일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가수호 희생자 유족으로는 제2연평해전 때 전사한 황도현 중사의 부친 황은태 씨, 연평도 포격 당시 전사한 문광욱 일병의 부친 문영조 씨, 천안함 희생자 이상희 하사의 부친이자 천안함46용사유족협의회 회장인 이성우씨 등 3명이 오찬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2002년 제2연평해전의 황도현 중사는 마지막까지 방아쇠를 놓지 않고 서해바다를 지켰다"며 "국가는 연평해전 영웅들에게 전사자로서의 명예를 드리기 위해 특별법을 제정했다. 안보의 최전선을 목숨 바쳐 지킨 용사에게 국가가 마땅히 해야 할 의무"라고 말했다.

세월호 침몰 당시 제자들을 구조하다 희생된 단원고 고창석 교사의 배우자 민은성씨와 전수영 교사의 어머니 최숙란씨, 세월호 수색지원 후 복귀 중 기상 악화로 소방헬기가 추락하며 순직한 정성철 소방령의 배우자 방은영씨와 박인돈 소방경의 배우자 김영희씨도 초청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아이들을 구하다 돌아가신 고창석 선생님과 전수영 선생님은 순직 공무원보다 더 예우 받는, 순직 군경으로 예우 받게 되었다. 해경의 해난 구조 또는 인명 구조와 같은 희생을 했기 때문"이라며 "교육자의 참다운 모습을 보여주신 두 분께 국가가 마땅히 해야 할 예우"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충남 아산에서 유기견 구조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다가 25톤 화물차 추돌 사고로 순직한 김신형 소방교의 배우자 이충준씨, 소방관 임용 예정자 신분으로 현장 실습에 나섰다 사고를 당한 문새미 교육생의 아버지 문태창씨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3월 문새미 교육생은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 연수 기간에 구조 활동을 하다가 사고를 당했다"며 "종전에는 공무원으로 임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순직 처리가 되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소방공무원임용령을 개정하여 문새미 교육생 같은 분을 소급하여 소방관으로 임명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국가유공자로 모시지는 못했지만 그 뜻을 함께 기려야할 군경과 공무원, 의인들을 예우하고 지원하는 제도도 마련해왔다. 그러나 아직도 그 분들의 공적에는 많이 못 미친다"며 이들에 대해서도 합당한 예우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