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정청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소상공인 지원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8년 설 연휴 열차승차권 예매 첫날인 16일 서울역 매표소 앞에서 시민들이 승차권을 구입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2018년 설 연휴 열차승차권 예매 첫날인 16일 서울역 매표소 앞에서 시민들이 승차권을 구입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설 명절기간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고, KTX 역귀성 요금이 최대 40%까지 할인된다.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오전 민주당 당사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설 민생안정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설 명절은 평창올림픽 기간(2월9일~25일) 중에 있고,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후 첫 명절이다.

먼저 당정청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강원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월9일부터 3월18일까지를 '평창 여행의 달'로 정했다. 설 연휴기간(2월15일~17일) 동안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가 무료이고, 올림픽 기간에는 행사지역 8개 IC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면온·평창·속사·진부·대관령·강릉·남강릉·북강릉 등 8곳이 이에 해당된다.
설 명절 기간 동안 KTX 역귀성객 요금은 최대 40%까지 할인된다. 또 2월 한달 동안 KTX 경강선을 좌석별로 최대 50% 할인해주고, KTX경강선 티켓 소지자는 농협하나로클럽·수협바다마트 등 전국 82개 매장의 선물세트를 최대 20%까지 싸게 살 수 있다.

아울러 당정청은 전통시장 이용을 독려하며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설명절 특별자금 지원금액을 전년보다 4조원 늘린 27조6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영세사업자 중소기업 대상 부가가치세 환급금을 오는 31일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온누리상품권 개인구매 할인율을 5%에서 10%로 상향하고, 구매한도를 월 30만원에서 50만원까지 확대한다. 명절 상차림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2월1일부터 18일까지 200개 전통시장에서 그랜드세일 행사를 열고, 15대 주요 성수품 공급을 확대한다.

당청청은 농축수산물 선물한도가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된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을 계기로 국산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에 나서기로 했다. 농수협 및 대형유통마트에서 10만원 이하의 선물세트 공급을 늘리고, 10만원 내 선물 스티커를 확대 보급하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는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참석했다. 당에서는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등이,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한병도 정무수석, 홍장표 경제수석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