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BI)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지난해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 성장분의 99%를 차지했다"고 피보탈리서치(Pivotal Research)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인터넷 광고산업은 596억달러(67조5000억원)에서 2016년 725억달러(82조원)로 21.8% 성장했다. BI는 "그러나 미국 IT 업계의 다른 모든 회사의 평균 성장률은 0%에 가까웠다. 구글과 페이스북의 압도적인 지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미국내 IT기업들의 광고매출이 적은 수준은 아니지만, 이들 두 업체가 거둬들이는 수익이 워낙 큰 탓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은 검색 광고에서, 페이스북은 노출 광고에서 확고한 우위를 갖고 있다.
또 "두 회사는 디지털산업의 기본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업체다. 이들은 오랜 시장지배로 인해 수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광고주들, 파트너들은 바로 그런 거인을 상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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