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페이스북은 당신이 현재 연애 중인지 아닌지 알고 있다

최종수정 2017.01.03 04:00 기사입력 2017.01.02 08:02

댓글쓰기

이용자 빅데이터 분석해 연애 중인지 확인 가능
게시글은 연애 직전 가장 많아
연애 중인 사람이 싱글보다 긍정적인 표현 더 쓴다


상태 표시를 연애 중으로 변경하기 100일 전부터 100일 후까지의 평균 게시글 분포 그래프(사진=페이스북)

상태 표시를 연애 중으로 변경하기 100일 전부터 100일 후까지의 평균 게시글 분포 그래프(사진=페이스북)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페이스북은 당신이 현재 연애 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개인 정보를 '연애 중'이라고 별도로 표시하지 않아도 말이다. 페이스북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 모든 사실을 추론할 뿐이다.

31일(현지시간) 포브스는 페이스북이 이용자들이 게재한 포스트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추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의 '연애 중' 상태 표시 100일전부터 상태 표시 100일 후 동안 올린 게시 글의 수를 통해 이를 추론한다.
가령 누군가에게 관심이 있는 사람이 생기면 해당 이용자의 페이스북에는 점차 게시 글이 증가한다. 본인의 상태를 연애 중으로 변경하기 12일 전에는 하루 1.67개로 가장 많은 게시 글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애 중으로 상태 표시를 변경한 뒤에는 게시 글이 급격히 감소하며, 85일 이후에는 하루 평균 게시 글 수가 1.53개로 최저치를 기록한다.

이와 함께 게시 글 내용을 분석해서도 이용자가 현재 연애 중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상태 표시를 연애 중으로 변경하기 100일 전부터 100일 후까지의 긍정적인 게시글의 분포 비율(사진=페이스북)

상태 표시를 연애 중으로 변경하기 100일 전부터 100일 후까지의 긍정적인 게시글의 분포 비율(사진=페이스북)

썝蹂몃낫湲 븘씠肄

게시 글에 '사랑', '좋아', '행복해' 등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의 분포 비율에서 '싫어', '아파', '나빠' 등 부정적인 단어 분표 비율을 뺐을 때 수치를 비교해 추론이 가능하다.

이 비율 역시 연애 중 상태 표시 직전 치솟아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싱글일 때에 비해 연애 중일 때 평균치가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싱글들은 연애 중인 이용자보다 더 부정적인 게시 글을 작성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비식별화 된 일반 데이터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추론하기 때문에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한 문제는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포브스는 페이스북이 일반 이용자를 내려다보고 자신의 잣대(알고리즘)로 추론하고 있다는 찜찜한 기분은 지울 수 없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이를 통해 우리의 현재 생활을 자의적으로 판단, 타깃형 마케팅 활동을 벌이기 때문이다. 가령 갑자기 게시 글이 적어졌으며, 긍정적인 단어가 많이 보이는 고객을 연애 시작 단계로 판단하고 맛집 소개, 꽃집이나 액세서리 등 쇼핑몰 광고 등을 내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