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시대 대비, 정부 '지능정보사회 전략위' 설립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능정보사회 중장기종합대책 확정…2017년 경제정책방향에 포함
입법·행정·사법 참여하는 범정부 포럼도 구성키로


▲지능정보사회 전략위원회 구성안(출처:미래창조과학부)

▲지능정보사회 전략위원회 구성안(출처:미래창조과학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범 국가 차원의 '지능정보사회 전략위원회'가 설립된다.
정부는 27일 제8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고 범 정부 '제4차 산업 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확정한 종합대책은 지난 3월 발표한 지능정보산업 발전전략의 후속조치다.

지난 9월 정부는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을 발족해 지능정보 사회 종합 대책을 연구해왔으며 지난 15일 민관합동 컨퍼런스를 통해 전문가 및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이날 종합대책에서 정부는 지능정보 기술이 기술·산업·사회 전반에 초래하는 변화에 포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현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중앙정부·지자체·전문가·기업·학계 등이 참여하는 지능정보사회 전략위원회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와 별도로 입법부·행정부·사법부가 참여하는 '(가칭) 지능정보사회 범정부 포럼'도 구성할 계획이다.

지능정보사회 전략위원회는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으며 미래부 장관이 간사 역할을 맡는 방안이 제안됐다.

▲지능정보사회 범정부 포럼 구성안(출처:미래창조과학부)

▲지능정보사회 범정부 포럼 구성안(출처:미래창조과학부)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는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 대책중 내년부터 시행될 과제들을 '2017년 경제정책 방향'에 포함해 발표했다.

정부는 지능정보산업의 핵심 경쟁 원천인 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 활용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 혁명 핵심 기술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수립하고 뇌과학, 산업수학 등 기초과학과 핵심 응용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정부는 AI 인지 기술을 2023년까지 글로벌 수준으로 확보하고 지능형 사이버 방어 기술 등 10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한 공공 부문 선도 구매 약정을 통해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문제 해결형 R&D 추진 및 정부 R&D를 통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SW)의 개방과 공유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서울 서초와 양천에 도시첨단물류 단지 2개소를 구축하고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4차 산업 혁명 혁신 클러스터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한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초등학교 SW 교육 의무화에 대비해 SW 채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해 직무 성과 중심의 임금 체계를 개편하고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을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 대책과 연계해 경제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4차 산업 혁명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컨트롤 타워로 '4차 산업 혁명 전략위원회'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