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은행 비대면 드라이브 성공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저축은행들이 모바일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계좌를 만들고, 예·적금 상품에도 가입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SB톡톡을 선보였다. 전체 79개 저축은행 중 60개 저축은행이 SB톡톡 앱에 입점해 있다. 저축은행 4곳 중 3곳 이상이 SB톡톡 앱을 통해 소비자들을 만나는 셈이다.
SB톡톡 앱을 이용하면 저축은행 영업점 창구에 갈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저축은행 계좌를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다. 비대면 실명확인은 신분증 사본을 스마트폰으로 제출하고, 타행계좌 확인, 휴대폰 인증 순으로 진행된다. 또는 영상통화를 이용하면 한 번에 실명확인도 할 수 있다.

또 현재 SB톡톡 앱에선 45개 저축은행의 176개 예·적금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즉석에서 가입도 할 수 있다. 내년에는 대출신청과 체크카드 발급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엔 대신저축은행, KB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만 자체 앱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해왔다. 이들 저축은행은 자체 앱에서 특화된 서비스나 우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면서 다른 저축은행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이처럼 저축은행 업계가 비대면 서비스를 늘리고 있는 건 금융서비스도 모바일 중심으로 무게 추를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업계는 SB톡톡 앱을 통해 모바일에서 소비자들이 저축은행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들이 저축은행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인식이 어느 정도 희석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중은행에 비해 영업점이 턱없이 부족한 저축은행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영업이 활성화되면 320여개에 불과한 영업점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저축은행들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예·적금과 대출상품을 개발하고, 앱과 우대금리, 멤버십 포인트, 온·오프라인(O2O) 연계 서비스 등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