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계좌를 만들고, 예·적금 상품에도 가입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SB톡톡을 선보였다. 전체 79개 저축은행 중 60개 저축은행이 SB톡톡 앱에 입점해 있다. 저축은행 4곳 중 3곳 이상이 SB톡톡 앱을 통해 소비자들을 만나는 셈이다.
또 현재 SB톡톡 앱에선 45개 저축은행의 176개 예·적금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즉석에서 가입도 할 수 있다. 내년에는 대출신청과 체크카드 발급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엔 대신저축은행, KB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만 자체 앱을 통해 비대면 서비스를 해왔다. 이들 저축은행은 자체 앱에서 특화된 서비스나 우대 금리 혜택을 제공하면서 다른 저축은행에 비해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아울러 시중은행에 비해 영업점이 턱없이 부족한 저축은행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영업이 활성화되면 320여개에 불과한 영업점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저축은행들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예·적금과 대출상품을 개발하고, 앱과 우대금리, 멤버십 포인트, 온·오프라인(O2O) 연계 서비스 등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릴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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