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C서울, AFC챔피언스리그 조추첨 경우의 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ACL 조추첨 경우의 수 [사진=서울 구단 제공]

서울 ACL 조추첨 경우의 수 [사진=서울 구단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프로축구 FC서울이 아시아 정상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2017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가 13일(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하는 조추첨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이 열린다. 2016 K리그 클래식 우승을 차지하며 5년 연속 ACL 진출권을 획득한 서울은 한국의 3.5장 티켓의 1번 자격으로 2017 ACL조별 예선에서 E조 또는 F조에 합류하게 된다.
2017 ACL 조추첨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우선 동아시아 조 편성에서는 3.5장으로 가장 많은 진출권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과 일본이 시드 배정 추첨을 진행한다. 이 규칙에 따라 대한민국이 먼저 뽑힐 경우 FC서울은E조에 편성된다. 반대로 일본이 먼저 뽑히면 서울은 F조에 속한다.

우선 E조에 편성될 경우 서울은 우선 홍콩의 이스턴SC와 같은 조에 속하게 된다. 나머지 두 자리는 플레이오프(PO4, PO2)를 통해 결정된다. PO4 자리는 3단계로 결정된다. 먼저 필리핀의 글로벌FC와 싱가폴의 탐피네스 로버스FC간의 대결에서 나온 승자가 호주의 브리즈번로어와 경기를 갖게 된다. 그리고 살아남은 팀이 중국의 상하이 선화와 경기를 펼치게 된다. 상하이 선화 혹은 브리즈번로어의 합류가 유력하다. PO2의 나머지 한자리는 태국의 방콕utd와 말레이시아의 조호 다룰 타짐의 승자가 일본의 4순위와 경기를 펼치게 될 것이 유력하다. 일본 팀의 합류가 유력하지만 일본의 4순위도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일왕배 결과에 따라 가와사키 혹은 감바 오사카가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이 F조에 속하게 되면 우선 호주행이 확정된다. 2015~2016 호주 리그에서 승점 1점 차로 2위를 차지한 웨스턴 시드니가 F조 배정이 확정되어 있다. 남은 두 팀은 일왕배 우승팀과 PO3의 승자다. PO3 자리의 주인공은 태국의 수코타이FC와 미얀마의 야다나본FC가 경기를 펼친 뒤 그 승자와 중국의 상하이 상강이 만나 결정짓는다. 이 자리도 상하이 상강의 진출이 유력하다.
그 동안 서울은 ACL 개편 이후 출전한 여섯 대회에서 모두 조별예선을 통과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왔다. 국내의 각종 대회에서도 언제나 상위권에 자리하며 다섯 번 연속으로 아시아 정상에 도전 중이다. 지난 네 번의 도전에서는 세 번이나 준결승 진출 이상의 성적을 거뒀다. 2013년에는 원정 다득점 원칙에 의해 아깝게 준우승을 기록했지만 FC서울의 이름을 아시아 전역에 확실하게 각인시키기도 했다.

서울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ACL 단골 손님이자 아시아 최 정상급 강팀으로서의 면모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