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권한대행, AI 강력 조치 지시…"정부·업계 서로 미루지 말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권한대행, AI 강력 조치 지시…"정부·업계 서로 미루지 말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는 12일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대응해 "지금까지 정부에서 실시해 온 AI 대책에 보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원점에서 다시 한 번 철저하게 점검하고, AI가 더 이상 크게 확산되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AI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AI 방역을 위한 그 동안의 범정부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AI가 영남과 제주를 제외한 전국으로 빠르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어 AI 확산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AI 대책의 방향에 대해 본인이 생각한 7가지 원칙을 언급하면서 "첫째는 과감한 광역의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며 "둘째는 신속한 정보공유가 필요하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업계, 농가와 전문가 간 충분한 정보공유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셋째는 즉각적 대처, 사전적 대처, 꼼꼼한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넷째 전문가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가 주기 바란다. 전문가들이 보고 있는 문제, 현장에서 본 문제, 국제사회가 대처해온 자료 등 충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다섯째, 책임 있는 현장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며 "책임 있는 현장 대응의 주체들은 중앙정부, 지자체, 업계, 종사자 모두가 관계 있다. 중앙정부는 지방정부에 미루고,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미루고, 정부는 업계에 미루고, 업계는 정부에 미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여섯째, 책임을 다했는데도 피해를 당하는 피해 농축산 관계자들이 있다.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지원을 해야 한다. 자기 역할을 다했는데도 피해가 생겼다면 충분하고 납득할 수 있는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 달라"면서 "일곱째, 방역 관계자들의 감염예방을 비롯한 안전문제에 대해 유념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농식품부, 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현장 중심의 선제적 방역을 철저히 실시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전국단위의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동해 일제 소독을 다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철새서식지, 수렵장, 대규모 축산단지, 소규모 가금농장 등 AI 관련 모든 지역에 대해 선제적 방역을 철저히 실시해 주기 바란다"면서 "현장에서 긴급히 필요한 방역인력과 소독시설, 소독약 등을 적기에 공급·지원해서 현장방역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히 조치해 달라"고 전했다.

더불어 "AI 방역대책본부의 확대 개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 등을 통해 현장 방역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철저히 점검해 달라"며 "AI 확산에 따른 닭, 오리, 계란 수급 문제, 예찰결과 신고의무 부여 등 예찰제도 개선, 자체소독 강화 등 농가 책임방역 강화방안 등 여러 대책들도 함께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앞으로 가창오리 등 철새 도래 예정지역에 대한 사전 출입통제 실시, 제한적 먹이주기 시행 등 선제적 예방대책도 적극 실시하고 특히, 방역인력, 살처분 참여자와 가금 종사자 등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로 AI에 감염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이라며 "농식품부, 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현재의 AI 발생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특별한 경각심을 가지고 적극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