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약골' 코스닥 제약株 먼저 버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들어 500억 순매도…유가증권 의약품 업종은 매수 우위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외국인들이 코스닥 바이오ㆍ제약업종을 집중 매도하고 있다. 국내 증시에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기초체력이 약한 코스닥 바이오ㆍ제약업종보다 실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의약품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전날까지 외국인은 코스닥 시장 제약업종에서 500억원, 의료ㆍ정밀기기업종에서 140억원 누적 순매도를 기록했다. 바이오ㆍ제약 벤처기업의 비중이 높은 코스닥 신성장기업 섹터에서도 38억원 매도 우위를 기록중이다.
외국인의 코스닥 제약업종 매도세는 이달 중순 이후 강화되고 있다. 외국인은 지난 15일 이후 단 2거래일을 제외하고 제약업종에서만 약 700억원어치를 팔아 치웠다. 의료ㆍ정밀기기업종에에서도 100억원 넘는 순매도세를 나타냈다.

반면 유가증권시장 의약품업종에서는 매수 우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달 31일을 기준으로 지난 28일까지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 의약품업종의 누적 순매수 규모를 145억원에서 1685억원까지 늘렸다. 한달새 1200억원 이상 순매수한 것이다. 기술수출과 관련한 한미약품과 유한양행 악재에 이어 '최순실 게이트'로 바이오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악화돼 기관과 개인이 동반 순매도에 나선 모습과 정반대 행보다.

외국인의 편식에 코스닥 바이오ㆍ제약주와 유가증권시장 의약품주의 주가도 크게 엇갈렸다. 한달 새 코스닥 제약업종지수는 6300선에서 5919까지 밀리며 7.5%이상 하락했고, 의료정밀기기업종의 낙폭도 5%에 육박했다. 종목별로는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바이오주 셀트리온, 코미팜, 바이로메드 등은 이달 초 하락 이후 우하향 추세를, 메디톡스 코오롱생명과학 휴젤 등은 20~25% 급락했다. 케어젠 뷰웍스, 콜마비앤에이치 등도 하락세를 피하지 못했다.
유가증권시장 의약품업종지수는 코스피를 4.5% 포인트 앞서며 선전했다. 의료정밀업종이 2.5% 하락했지만 낙폭은 코스닥 의료정밀기기업종 대비 제한적인 수준에 그쳤다. 늑장공시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한미약품의 주가는 이달 들어 한 때 주당 40만원을 회복했고 최근 사흘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아울러 새내기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가까이 급등했고 유한양행 녹십자 LG생명과학 등의 등락폭은 각각 7%, -0.3%, -7%로 비교적 견조했다.

증권업계 전문가들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서 업종별로 차별화된 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같은 시장 내에서도 실적 가시성이 높은 종목과 기대감만으로 고평가된 종목의 흐름이 점차 심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증권사 한 애널리스트는 "국내는 물론 대외 불확실성으로 실적 가시성이 높은 제약주를 중심으로 외국인의 매수세가 나타나고 있다"며 "당장 실적을 기대하기 어렵거나 앞으로 실적 성장세가 불투명한 종목이 외국인은 물론 기관투자자들로부터도 외면 받으면서 차별화된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