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간지럼 태우면 왜 웃을까 참 궁금했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간처럼 쥐도 배를 간지럽히면 웃음이 나온다. (이미지 = 훔볼트 대학 이시야마 심페이, 마이클 브레히트)

인간처럼 쥐도 배를 간지럽히면 웃음이 나온다. (이미지 = 훔볼트 대학 이시야마 심페이, 마이클 브레히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겨드랑이나 옆구리를 간지럽히면 대부분 웃게 된다. "제발 그만 해"라고 거절 의사를 밝히면서도 터져 나오는 웃음을 감출 수가 없다. 그런데 왜 간지럼을 태우면 웃음이 나오는걸까?

최근 독일 훔볼트 대학의 신경과학자 이시야마 심페이 교수 연구팀이 간지럼과 웃음의 관계를 파헤친 논문을 과학 저술지 사이언스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왜 간지럼을 태우면 웃는가?', '왜 등 부분은 간지럼에 강한가?', '본인 스스로 간지럼을 태우면 왜 간지럽지 않은가?' 등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팀은 사람 대신 쥐를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이시야마 교수는 쥐가 매우 어릴 때부터 일주일에 1~2회씩 배와 등을 간지럽히며 '간지럼'이 기분 좋은 자극임을 인식시켰다.

그 결과 인간이 간지럽히면 큭큭 소리를 내며 웃는 것처럼 쥐도 간지럼을 태우면 초음파로 찍찍거리는 소리(USV)를 낸다는 것을 밝혀냈다. (참고로 쥐의 웃음소리는 50kHz의 초음파로 인간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다)

연구팀이 쥐의 배 부분을 간지럽히니 쥐의 USV가 증가했고, 간지럼 태우기를 중단한 이후에도 간지럽히는 손을 따라다니거나 펄쩍펄쩍 뛰는 등 기분이 좋을 때의 행동을 보였다.
피부감각과 관련된 뇌 피질에 전극을 꽂고 신경이 흥분하는 정도를 살폈더니 USV와 같은 패턴으로 신경이 흥분했다. 간지럽히던 손을 뗀 후에도 흥분이 지속됐으며, 피부자극에 대한 신경 반응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신경 세포가 흥분하기 시작했다.

연구팀은 USV와 신경 세포 흥분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체성 감각 피질(몸의 감각에 반응하는 뇌의 한 부분)에 서로 다른 깊이로 전극들을 삽입하고 펄스 자극을 주었다.

그 결과 L5a라는 층의 신경을 자극했을 때 USV를 100 % 유도 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쥐의 배를 간지럽히면 L5a 층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신경이 흥분되기 시작하고 웃음을 유도하게 된다는 의미다.

중요한 건 이같은 반응이 쥐의 기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불안하고 우울한 사람은 아무리 간지럼을 태워도 좀처럼 웃지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쥐 역시 강한 빛에 노출시켜 불안케 했더니 간지럼을 태워도 소리를 내지 않고 신경 세포도 흥분하지 않았다.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