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빼빼로데이의 심리학…여자는 '의리', 남자는 '사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빼빼로(사진=픽사베이)

빼빼로(사진=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빼빼로의 의미는 제각각이다. 받는 사람이 연인이라면 사랑, 친구라면 우정, 때때로 존경하는 이에게 보내는 감사일 수 있다. 적지 않은 이들이 빼뺴로데이를 '상술의 승리'라고 말하지만 쑥스러움 많은 이들에겐 사랑과 우정,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니 나쁘기만 한 날은 아닌 것 같다.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재미있는 조사 결과 하나가 나왔다. '빼빼로데이만큼은 여자가 남자보다 더 의리 있다'는 것이다.

11일 소셜커머스 티몬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8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여자는 상대적으로 싼 빼빼로를 많이, 남자들은 비싼 빼빼로를 적게 구매했다'고 한다.
우선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빼빼로를 구매했다. 전체 매출의 83%가 여성 고객에게서 발생했다. (여성 회원이 많은 모바일 쇼핑의 특성을 고려하면 이 결과는 실제와 다를 수 있다.) 특히 20대 여성이 35%로 가장 많이 구매했고 30대 여성은 26%, 40대 이상 여성은 18%를 차지했다.

개수로 비교하면 남성은 1회 결제 시 평균 3개를, 여성은 6개를 구매했다. 여성이 두 배 많은 빼빼로를 샀다. 티몬은 "여자들이 '의리' 빼빼로를 주는 것에 더욱 적극적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직접 빼빼로를 만드는 DIY 상품 비중을 살펴보면 여자들의 빼빼로가 '의리'용이라는 게 조금 더 정확히 드러난다. 빼빼로데이 DIY상품 비중은 31%다. 지난 3월14일 밸런타인데이의 DIY 상품 비중은 51%였다. 티몬은 "완제품이 많이 팔렸다"며 "동성 친구에게 주는 의리용 빼빼로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구매 금액대별로 살펴보면 1000원 이하 제품이 71%로 가장 많았고 2000원 이하 16%, 5000원 이하 5%, 1만원 이하 3%, 1만원 이상이 5%를 차지했다.

남성은 빼빼로를 많이 사지 않았지만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빼빼로를 샀다. 남성 1인 평균 소비금액은 7900원으로 6050원인 여성의 그것에 비해 30% 가량 더 높았다. 남성은 여자친구 혹은 썸녀(사귀지는 않아도 좋은 관계인 여성)에게 줄 비싸고 좋은 빼빼로를 산 게 아닐까?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사표쓰고 소나 키워" 신발로 임직원 폭행한 女조합장 '오징어 게임' 스튜디오에 대형 수조 생겼다 "부장검사 X화났다는데? ㅋㅋㅋㅋ" MZ조폭들의 조롱

    #국내이슈

  • 日 별명도 '세계서 가장 더러운 산'…후지산, 세계유산 취소 가능성까지 1박 최소 240만원…나폴레옹·처칠 머물렀던 '세계 최고호텔' 어디길래 "온 행성이 김정은 주목"…北, '방러 성과' 억지 찬양

    #해외이슈

  • [포토]한 총리 해임건의안, 野 주도 본회의 통과…헌정사상 처음 경남서 세찬 비바람에 신호등 기둥 ‘뚝’ … 인명피해 없어 [포토] 민주 "이재명, 본회의 불참...체포동의안 신상 발언 없어"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기업]스티브 잡스 아들이 설립한 암치료 VC ‘요세미티’ [뉴스속 용어]항저우 아시안게임서 첫 정식종목 된 '브레이킹' [뉴스속 용어]기후변화로 바닷길 더 밀린다?…'파나마운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