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기류변화 움직임…'與 사과 없는 한 특검 협상 불가'·'정국 주도권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미애 "국민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 갖고 지혜 모으겠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새누리당의 대국민 사죄 등이 없을 경우 특별검사, 국가 정상화 관련 협상 등을 할 수 없다고 최후통첩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비상시국을 맞아 국정 전반에 대한 감시 수준을 높이는 등 국정 주도권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를 요구했다. 추 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책임감을 운운하면서 청와대 비서진을 가로막고 허수아비 총리가 장관을 모아 국정 정상화 간담회를 갖고, 최순실 게이트 공동 책임자인 새누리당은 한 마디 사과조차 없이 여야 협상 장에 나와 대통령에게 특검을 하라는 이 코미디 같은 현상을 보고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벌이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기류변화 움직임…'與 사과 없는 한 특검 협상 불가'·'정국 주도권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추 대표는 여야 간 협상의 선결조건으로 ▲새누리당의 대국민 사과 ▲우 민정수석의 사퇴 ▲최순실부역자의 전원 사퇴 등을 요구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계속해서 침묵으로 국민 민심을 억누르면서 집단적으로 반발한다면 (최순실 관련) 새누리당 부역자들을 우리가 먼저 정리해서 발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영주 민주당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이 협상 태도와 관련해 시간끌기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여당이 갑자기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하자 청와대는 이를 즉각 받아들인 뒤 하룻만에 아무 의미없는 상설특검을 하자고 한다"면서 예상된 수순이지만 시간을 버는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분위기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정부, 여당의 태도가 안이하다"면서 "사과도 없고, 특검도 형식적으로 하려는 것에 대해 경고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탄핵이나, 하야를 요청하지는 않지만 '왜 이런 식으로 나오냐'는 걸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의 분위기는 새누리당이 별도특검에 비해 특검 인선, 조직 등의 한계를 갖는 상설특검을 주장하는 것에 대한 반발 이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추 대표는 이날 공개발언 말미에 "이런 초유의 국가기관 헌법 파괴 상태를 국회를 중심으로 풀어가되 그것이 가능할지, 국민의 힘으로 국민과 함께 돌파해 가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지혜를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여야간 협상을 통해 정국 수습책을 모으겠지만, 이같은 방법이 한계를 맞을 경우에는 시민사회 등과 연대해 전혀 다른 방식의 해법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추 대표는 실제 당을 비상시국 안정체제로 전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정부여당의 국정 컨트롤 능력이 사실상 붕괴된 마당에 외교, 안보 등 국정 위기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야당으로서 책임있는 국정 감시 역할을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경제·외교·안보 등 국정자문단을 중심으로 전직 국정경험 있는 분들을 모셔서 역량을 총동원 하는 체제로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 부처 별 대응도 하고 당내에서도 비상체제을 구축해 신속하게 현안 문제를 다루고 활발한 제안도 하겠다"고 밝혔다. 행정부 견제를 넘어 국정을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전해철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대학생과 시민단체의 시국선언 이어지고 있다"면서 "박근혜정부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하지 못 한다면 더욱 상황은 악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