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J제일제당, '김치유산균 기반 피부면역 솔루션 연구'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집먼지진드기, 식품 알레르기 있는 사람에게 피부유산균 효과
김봉준 CJ제일제당 통합연구소 유용미생물센터장이 지난 10월 8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분당서울대병원 주최의 마이크로바이옴연구회/나노소포연구회 공동 심포지엄에 참가해 '김치유산균 기반의 피부면역 솔루션 연구'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김봉준 CJ제일제당 통합연구소 유용미생물센터장이 지난 10월 8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분당서울대병원 주최의 마이크로바이옴연구회/나노소포연구회 공동 심포지엄에 참가해 '김치유산균 기반의 피부면역 솔루션 연구'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CJ제일제당은 지난 8일 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린 분당서울대병원 주최의 마이크로바이옴연구회·나노소포연구회 공동 심포지엄에 참가해 '김치유산균 기반의 피부면역 솔루션 연구'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고 밝혔다.

'21세기 새로운 조망, 마이크로바이움(장내균총)과 세균 유래 나노소포'를 테마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마이크로바이옴과 나노소포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해 미래의학과 헬스케어 산업 현장에 응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임상의, 교수,연구진, 의료기업 관계자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미래의학과 마이크로바이움, 미래의학과 세균 유래 나노소포, 메타게놈분석 기반 질병예측, 유용미생물 기반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의 4가지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CJ제일제당은 '유용미생물 기반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 세션에서 김봉준 유용미생물센터장이 연사로 나서 '김치 유래 유산균 기반 피부면역 솔루션 연구'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BYO피부유산균 CJLP133의 연구 착수 배경, 신규 피부면역 개별인정 원료 개발 과정과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 피부유산균 유래 나노소포의 효능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특히 최근 완료된 신규 임상연구 결과를 새롭게 발표해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번 신규 연구는 글로벌 의료식품으로의 개발을 목표로 피부유산균 CJLP133이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연구 결과는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자 중 식품이나 집먼지진드기 등으로 알레르기 염증이 증가된 환자에게 피부유산균이 특히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연구는 12개월~13세 어린이 대상의 1차 인체적용시험 연구에서 연령대를 넓혀 2~18세 소아청소년 7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이12주 동안 하루에 피부유산균 한 포(2g)를 섭취한 결과 스코라드점수가 31.6에서 24로 낮아져, 피부유산균이면역과민반응에 의한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다시금 증명됐다. 스코라드 점수는 피부증상 심화 정도를 점수화한 지수로 26점 이상이면 증상이 심한 것으로 본다. 이 외에 피부가려움과 수면장애가 개선되는 점도 확인됐다.

또 식품이나 집먼지진드기 등 특정 항원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특히 피부유산균이 효과가 있다는 점도 새롭게 증명됐다. 계란, 우유, 대두, 밀, 땅콩 등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스코라드 지수가3 2.3에서 23.5로 감소했으며, 집먼지진드기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32.5에서 23.8로 낮아졌다.

김봉준 CJ제일제당 통합연구소 유용미생물센터장은 "이번 임상연구는 김치에서 유래한 피부유산균의 피부면역 기능성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인 성과"라고 말했다. 이번연구 결과는 다음달 초 한국소아학회 주최 학술대회를 통해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