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드뉴스]종이가 숲의 학살자? 제지업체 "억울합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이 원료는 폐지 활용하거나 인공숲에서 채취… 천연림 훼손은 안하는데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서 종이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종이 사용을 줄이면 자연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제지업체들은 이런 인식은 오해의 소지가 크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쓰이는 종이 대부분은 폐지 재활용이나 인공조림 사업을 통해 생산되지 기존 천연림을 벌목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사용되는 종이의 75% 가량은 버려지는 종이인 폐지를 재활용해 만들어집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폐지 재활용률이 90%에 달하는 덕분에 가능한 일입니다.
나머지 25%의 종이는 나무를 가공한 펄프를 이용해 제작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펄프는 세계적으로 조성되고 있는 인공조림을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펄프는 대부분 수입산입니다. 펄프는 주로 동남아시아나 남미 등 나무가 빠르게 성장하기 좋은 지역에서 생산돼 들여옵니다. 국내 기업들은 인도네시아나 뉴질랜드 등 해외 여러 나라와 협약을 맺고 현지에서 인공조림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 중에 기존 산림을 파괴해 만들어지는 제품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많은 사람들이 제지 산업이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제지업체들은 억울해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인식을 바로 잡고 제지 산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국내 제지업체들이 앞으로 6월16일을 종이의 날로 제정한다고 합니다. 제지의 날 선포식은 오는 11월에 개최할 계획입니다.

6월16일은 1902년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서양식 '초지기(연속적으로 종이를 만드는 기계)'를 사용해 종이를 양산한 날입니다.

제지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종이 생산량이 세계 5위 규모까지 성장했지만 그동안 산업의 위상을 알릴 수 있는 기념일이 없어서 이번에 종이의 날을 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