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골드에이지포럼]"은퇴를 지우고 평생 일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만호 서울시50+재단 이사장이 2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6 골드에이지포럼'에서 인생 2막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윤만호 서울시50+재단 이사장이 2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6 골드에이지포럼'에서 인생 2막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원규 기자] "은퇴라는 단어를 머릿속에서 지우고 평생 일할 생각을 해야 한다."

윤만호 서울시50+재단 이사장은 2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6 골드에이지포럼’에서 인생 2막을 준비하는 50대들에게 이같이 조언했다.
먼저 윤 이사장은 삶을 재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고령화가 진행된 우리 사회에서 80세부터가 노후생활로 정의될 수 있다"며 "50~60대에 은퇴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은퇴 후 삶에 대한 생각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한 것이다.

윤 이사장은 50세 은퇴자들이 젊은 층에게 전문성과 경험을 전수할 수 있는 일을 하라고 권했다. 일반 청년 일자리와 형태가 다르고 젊은 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젊은 층이 가지고 있지 않는 은퇴자들의 능력은 사회층을 성숙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은퇴 후 삶을 단순하고 쉽게 살 수 있는 또 다른 방법도 제안했다. 윤 이사장은 "물가 및 주택가격이 비싼 서울에 사는 사람의 경우 10년에 100㎞씩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방으로 점차 내려간다면, 사는 데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갖고 있는 것을 나눌 수 있는 삶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복은 돈과 명예가 먼저가 아닌 관계 설정 및 회복이 우선"이라며 "서로 공유하는 삶을 유지한다면 행복한 노후생활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와 아시아경제TV·서형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주최한 이날 포럼에는 서형수 의원과 추경호 새누리당 의원,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김성숙 국민연금연구원장,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이상진 신영자산운용 대표 등 내빈들을 비롯해 이세정 아시아경제 사장, 박동석 아시아경제TV 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김원규 기자 wkk091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