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잇따른 대외이벤트에 관망심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잇따른 대외 이벤트로 변동성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망심리'가 우세한 구간에 접어들었다. 일각에서는 종목별 순환매 장세가 도래하면서 '방망이를 짧게 쥐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진영 NH투자증권 연구원=삼성전자의 반등과 외국인 순매수에 힘입어 장중 2060선을 회복했던 코스피는 박스권 상단부 진입과 6거래일 연속 상승에 따른 부담감으로 숨을 고르는 모양새다. 9월 FOMC와 BOJ 금정위 결과가 위험자산 선호심리를 재차 강화시키는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투자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대내외 이벤트들이 대기하고 있어 전 고점을 타진할 상승탄력을 확보하기가 여의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의 관망세를 자극할 수 있는 금주 이벤트 중 하나는 26일~28일 국제에너지 포럼 중 열리는 산유국들의 비공식 회담이다. 지난 주말 국제유가가 사우디아라비아가 생산량을 축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4% 이상 하락하는 등 OPEC 내 생산량 동결 여부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반면, 내부적으로는 증시 상승의 동력으로 꼽혔던 국내 기업들의 실적 모멘텀이 한풀 꺾이는 모습이다. 3·4분기프리어닝 시즌 진입을 앞두고 갤럭시 노트7 리콜 사태가 삼성전자의 실적 불확실성을 확대시키고 있는 가운데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운송비 증가 가능성, 가파르게 진행된 원화 강세 등은 국내 기업들의 실적 모멘텀 둔화 우려를 가중시키는 요인이다.

다만 삼성전자 실적 약세에도 불구하고 IT업종을 중심으로 한 경기민감주에 대한 비중 확대 시기를 저울질하는 것은 여전히 바람직해 보인다. 최근 이익 추정치가 상향 조정되며 삼성전자 리콜 여파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종목군은 추가적인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긍정적인 시각을 견지할 필요가 있다.
◆김훈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27일 이후 예정된 금주 매크로 이벤트로는 알제리 산유국 회동(~28), 미 연준 인사들의 연설 등이 예정되어 있어 다소 변동성 위험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전주 미국 금리동결 이후 글로벌 유동성 확대와 주춤했던 위험자산 선호도가 다시 높아지고 있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따라서, 당분간 9월 미 금리동결 효과가 유지되며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위험자산의 상승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이에 기인해 전주와 마찬가지로 미 금리동결 이후 반등한 신흥국 주식과 미국 리츠 ETF에 관심 가져 볼법하다. 금리인상 경계감에 낙폭을 확대했던 미국 리츠ETF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단기적으로 9월 이전의 가격수준까지는 회복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험선호심리 강화와 신흥시장 자금유입 지속이 신흥국 주식ETF의 견조한 상승흐름을 지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리스크온 확대로 미국 소형주ETF 역시 양호한 흐름이 기대된다. 여기에 IoT 기술 보급 가속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증가 등 꾸준하게 강세기조를 유지하며 IT업종 상승세 중심에 있는 반도체ETF 역시 여전히 상승여력이 충분하다 사료된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