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車·가전 경쟁 심화…스마트폰 게임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2017 브랜드 경쟁력 전망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내년에는 자동차와 생활가전 부문의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휴대용 전자제품 부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유통 부문은 온오프라인 모든 채널이 통합된 '옴니 채널'이 시장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제조업ㆍ서비스업의 2017년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전망을 분석한 결과, 자동차시장은 전통적 차급 분류의 파괴, 새로운 기술의 도입 등 변화의 바람이 불 전망이다. 올해 자동차 업종의 가장 큰 트렌드는 1위 브랜드를 추격하는 후순위 브랜드의 다양한 활동, 선도적 기술개발의 접목을 통한 제품의 다양성, 고객과 시장 선도 상품 출시 등이었다.
생활가전 부문은 전체적으로 시장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다. 단순히 기술력만으로 차별화를 실현하기보다는 제품 구입과 설치ㆍ유지, 관리 단계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별성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얼마나 차별화할 수 있을지 여부가 향후 시장에서 고객이 제품 구입 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휴대용 전자제품 부문의 경우 국내 스마트폰시장은 초기의 급속한 성장과는 달리 높아진 보급률로 인해 그 성장 속도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전자기기에서 가장 주목받는 업종으로서의 지위는 당분간 유지될 것이다. 향후에는 스마트폰 자체의 성능 향상과 함께 스마트폰을 허브로 하는 다양한 주변기기들이 출시되며 사물인터넷(IoT)의 허브 기능으로의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이란 분석이다.

서비스업으로 살펴보면 통신 부문은 SK텔링크 00700처럼 국제전화 브랜드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통화품질 제고 노력과 설비 개선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더불어 질적으로 높은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유통 부문은 오프라인 기반의 경우 최근 성장의 한계를 겪고 있다. 돌파구는 옴니 채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옴니 채널은 온오프라인 모든 유통 채널이 통합된 것으로 성장 정체에 빠진 오프라인시장의 돌파구로 부상하고 있다.

교육 부문은 출산율 감소로 인한 학령 인구 감소와 경제 저성장 기조가 학습지시장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학습지 브랜드들의 상품에 대한 혁신적인 개선 시도와 차별화 활동 등으로 향후에도 브랜드 경쟁력이 상승할 여지는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